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혹독했던 여의도 데뷔전…주광덕 "직권남용으로 수사 압박" 曺 "동의 안한다"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9.2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국무위원 자격으로 국회 대정부질문에 처음 참석한 조국 법무부 장관이 야당 의원들의 거센 질문 공세를 받았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조 장관이 연단에서 인사를 하자 뒤돌아 앉는 등 국무위원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을 강력히 드러냈다.

조국 장관은 26일 국회에서 진행된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국민의 열망인 법무부의 혁신과 검찰개혁의 무거운 소임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야당의원들은 조 장관 의혹에 관련된 질문을 던졌다.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은 "배우자에 대한 검찰 수사나 기소가 과도하거나 부당하다고 생각하느냐"며 "만약 부인 행위에 민정수석 지위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면 장관은 어떤 사법적 책임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조 장관은 "현재 진행되는 검찰 수사에 대해 일체 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민정수석 시절 어떠한 정보도 처에게 제공한 바 없다. 제공한 적이 없기 때문에 답변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첫 질문자로 나선 권성동 의원은 "법무부를 대표해서 나와 주시기 바란다"며 조 장관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인사를 거부하며 뒤돌아 있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권성동 의원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때 대통령의 특별 지시로 적폐수사해서 많은 사람이 강제 수사 받았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분도 있다. 이 분들에게 지금이라도 사죄할 용의가 없냐"고 공격했다. 이에 조 장관은 "그 수사 결과에 대해 제가 관여하지 않았다"며 "변 검사의 비극에 대해서는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권 의원은 "고위공직자 최대 망상이 뭔지 아느냐. 내가 아니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퇴 용의가 없냐"고 물었고, 조 장관은 "책임감을 느낀다. 질책하신 부분을 명심하겠다"고 답했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조국 당시 후보자를 강하게 압박하던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조 장관에게 "지난 월요일 검찰이 자택 압수수색을 시작할 무렵 압수수색을 하는 검사 팀장과 통화한 사실이 있느냐"고 물었다. 조 장관은 "그렇다"며 "제 처가 놀라서 연락이 왔다. 그래서 (아내의) 상태가 안 좋으니까 차분히 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주 의원은 조 장관이 가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에게 압력을 행사했다며 '직권을 남용해 권리행사를 방해한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에 조 장관은 "동의하기 매우 힘들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