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김계관 "선 비핵화 주장 살아있어...전임자와 다른 트럼프의 현명한 선택 기대"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9.27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이 북한의 선(先) 핵포기 주장이 미국 내에 여전히 살아 있어 향후 북·미정상회담 전망이 어둡다며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용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 김계관 외무성 고문은 27일 조선중앙통신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조선(대북) 접근방식을 지켜보는 과정에 그가 전임자들과는 다른 정치적 감각과 결단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나로서는 앞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현명한 선택과 용단에 기대를 걸고 싶다"고 말했다.

북한 김계관 외무성 고문은 27일 조선중앙통신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조선(대북) 접근방식을 지켜보는 과정에 그가 전임자들과는 다른 정치적 감각과 결단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나로서는 앞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현명한 선택과 용단에 기대를 걸고 싶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수뇌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이행하기 위한 실제적인 움직임이 따라서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하여 앞으로의 수뇌회담전망은 밝지 못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 고문은 "아직도 워싱턴 정가에 우리가 먼저 핵을 포기해야 밝은 미래를 얻을 수 있다는 '선 핵포기'주장이 살아있다"면서 "나는 또 한 차례의 조미수뇌회담이 열린다고 하여 과연 조미관계에서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되겠는가 하는 회의심을 털어버릴 수 없다"고 말했다.

올해 4월 승진이 확인된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전임자로, 과거 대미 핵협상 선봉으로 나섰던 김 고문은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력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와 우리 외무성은 미국의 차후 동향을 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