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법사위 국감, 조국 두고 설전…한국 "가족 사기단 수괴", 민주 "언어테러 이제 그만"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0.0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서울고검과 서울중앙지검 등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시작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를 두고 충돌했다. 야당은 조 장관을 “가족 사기단 수괴”라고 지칭했고, 여당은 "언어테러를 멈추라"고 거세게 항의했다.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은 7일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대통령이 자기 측근이 수사를 받자 검찰 개혁을 주장하고 나섰다"며 "이미 천하가 다 아는 '가족 사기단 수괴'를 장관에 임명하고 검찰 수사 과정에서 대통령과 국무총리, 여당, 청와대 수석 등 수많은 사람들이 검찰개혁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마치 파렴치하고 철면피한 도둑이 도둑 잡으라고 하는 격 아닌가 생각된다"며 "대통령은 당장 장관을 해임하고 진정한 검찰개혁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정 의원의 '가족 사기단의 수괴'라는 표현에 반발했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장관 비난은 충분히 이해하고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야당 입장에서 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표현이 지나친 것 아닌가. 모욕적이다. 법사위에 (이 같은 발언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표현을 철회해 달라"고 항의했다.

여당과 제1야당의 신경전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조국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한 여검사가 무차별 사이버테러를 공세를 당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칼이 꽂힌 인형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나라가 미쳐 돌아가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인 장 의원은 "테러나 겁박을 당하고 있는 검사나 수사관이 있으면 제게 문건으로 보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국회 또는 정당이 거리에서 테러 수준의 말을 증폭시키는 스피커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며 "검찰에 대한 막말과 언어폭력이 있지만, 조 장관과 가족들은 두 달동안 언어폭력과 테러를 받고 있다. 그 여검사의 수백 배에 달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회가 국정 전반에 관한 조사를 하는 국정감사가 '조국감사'로 변질된 가운데 여야의 갈등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국감을 통해 해결해야 할 사안이 산적했음에도 여야가 '조국대전'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