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인영 "여상규, 윤리위 제소"...余, 욕설 파문에 수사외압 논란까지 '진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0.0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 도중 법사위원장인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이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욕설을 한 것과 관련해 여당이 이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8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재 윤리위가 구성되지 않아 심사는 어렵지만, 역사의 기록은 후손에 불명예로 남을 것"이라며 여상규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피고발인 신분인 여 의원은 검찰 소환조사를 거부하고 어제(7일) 국감장에서 본인 등에 대한 수사를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면서 "명백한 수사 청탁이자 몰염치한 피고발인 언행"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여 의원은 수사 중지가 검찰개혁이라는 망언까지 했다. 참으로 뻔뻔하다"면서 "여 의원은 동료 의원에 '웃기고 앉았네. X신 같은 게'라고 욕설까지 했다"고 말했다.

앞서 여상규 위원장은 전날 법사위 국감에서 자신이 피고발인으로 포함된 '패스트트랙 사건'에 대해 송삼현 서울남부지검장에게 "정치의 문제다. 검찰이 손댈 일이 아니다"라고 말해 '외압'이라는 비판을 받은 데 이어 민주당 김종민 의원에게는 욕설해 논란을 일으켰다.

여 위원장은 패스트트랙을 저지하려다가 고발된 야당 의원 사건에 대해 "패스트트랙 자체가 불법 사보임에 의해 가결된 것"이라며 "그걸 가만히 보고 있는 야당 의원은 의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여당 의원들은 수사를 받는 당사자가 수사 책임자에게 '외압'을 넣고 있다며 반발했고, 김종민 의원은 "사실상 수사를 하지 말라는 취지로 발언했는데, 국감 감사위원 자격으론 해선 안 될 말이다. 명백하게 반칙"이라고 비판했다.

여당 의원들과 여상규 위원장 사이 고성이 오가며 국감현장은 아수라장이 되기도 했다. 여 위원장은 자신의 의사 진행에 항의를 하는 김종민 의원에게 "웃기고 앉았네. X신 같은 게"라고 욕설을 하기도 했다.

이후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이 국회 속기록을 통해 욕설 사실을 확인한 뒤 사과를 요구하자 여상규 위원장은 "흥분한 건 사실이다. 정확한 표현이나 말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