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은행 "소득주도성장 필요하지만...중장기적 경제전반 영향도 고려해야"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10.1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경기침제의 장기화로 각종 경제 지표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한국경제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국은행은 1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서면답변서에서 "우리 경제는 급속한 저출산·고령화의 진행, 부문 간 불균형 지속 등 구조적인 문제점이 누증해 왔다"며 "이에 정부는 부문 간 불균형 완화, 분배구조 개선 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이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서면답변서를 통해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이 경제전반적인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이런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는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은은 최저임금 인상을 예시를 들었다. 최저임금을 인상할 경우 한계소비성향이 높은 저임금 근로자의 소득과 소비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구조적·경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내수 부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는 영세 자영업자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한계소비성향이란 소득이 한 단위 늘어날 때 소비가 얼마나 증가하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한은은 "지금과 같이 대외 여건 악화로 수출과 투자가 부진한 상황에서는 확장적 거시정책을 포함한 내수 진작 정책이 필요하다"며 단기적인 경기부양책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중장기적으로는 잠재성장률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재정정책은 단기적으로는 경기 대응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생산성 제고와 구조개혁을 뒷받침하는 방향으로 운용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