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접대의혹 보도 언론사, 사과하면 고소 재고"...대검 국감서 다시 '조국공방'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0.1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참석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자신에 대해 건설업자 윤중천 씨 별장 접대 관련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신문에 불쾌감을 드러내면서도 사과하면 고소 취하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검찰총장이 고소인인 사건 자체가 적절한가"라며 "언론에 대해 문제 삼는 취지는 알지만,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금 의원은 관련 기사에 대해 “대단히 잘못됐다”고 먼저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총장은 의혹보도 기자에 대한 고소와 관련해 "살면서 누구를 고소해본 적이 한 번도 없다"며 "언론으로서 늘 해야 되는 확인 (과정) 없이 기사를 1면에 게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소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좋지만, 언론이 사과하지 않고 계속 후속 보도를 했다"며 "(검찰이) 조사를 안 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지만, 접대 내용을 독자들에게 인식시킨다"고 주장했다.

윤 총장은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으로부터 "(접대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사실이 다 밝혀졌는데 고소를 유지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을 또 받자 "사과는 받아야 하겠다. 왜 이런 보도를 하게 됐는지 (설명하고), 같은 지면에 공식 사과를 한다면…"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날 법사위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장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 여야의 신경전이 또다시 격화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전 장관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놓고 수사 과정의 피의사실 유출과 과잉 수사를 문제로 삼으며 검찰을 몰아세우는 동시에 검찰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조 전 장관의 사퇴와 무관하게 원칙대로 엄정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고 검찰에 요구하면서 여권의 검찰개혁 요구를 사실상의 수사 방해라고 비판했다.

또한 특수부 폐지 등 검찰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개혁안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도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윤 총장은 국감 모두발언에서 "저를 비롯한 검찰 구성원들은 검찰의 변화를 바라는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국민의 뜻과 국회의 결정을 충실히 받들고, 검찰 스스로 추진할 수 있는 개혁방안을 과감하게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