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나금융연구소, "코스피·코스닥 지수도 날씨에 영향"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10.2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KEB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기상청의 날씨 데이터와 신용카드 및 금융권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기상 예보와 날씨에 따른 금융 소비자의 행태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KEB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2일 발간한 기상청의 날씨 데이터와 신용카드 및 금융권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기상 예보와 날씨에 따른 금융 소비자의 행태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에서 실제 날씨와 기상 예보에 업종마다 각각 다르게 반응하는 등 날씨가 업종별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차별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기상청의 날씨 데이터와 신용카드 및 금융권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기상 예보와 날씨에 따른 금융 소비자의 행태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 [사진=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코스피/코스닥 지수의 전일 대비 등락률도 기상 특보 등 날씨에 일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고, 보험청구의 원인이 되는 교통사고 및 화재 역시 날씨에 직접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은행의 여수신 상품은 날씨와는 무관하고 대신 월말이나 특정 요일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 기상 예보의 적중률은 약 60% 수준으로 점차 상승하고 있으나, 기상 예보에 대한 국민들의 만족도는 오히려 하향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