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정은, 금강산관광 ‘대남의존정책’ 비판..."南시설 싹 들어내고 우리식으로 새로 건설"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10.23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금강산을 찾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과거 추진됐던 금강산 관광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 남북협력의 상징으로 추진됐던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절의 ‘대남의존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신축 관광 시설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시설을 방문해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23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을 현지 지도하고 고성항과 해금강호텔, 문화회관, 금강산호텔 금강산옥류관 등 남측에서 건설한 시설들을 살펴본 뒤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시설을 방문해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23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추진한 금강산 관광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금강산 관광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집권 시절 남측의 현대그룹과 함께 추진한 대표적인 남북 경제협력 사업이다.

김 위원장은 "손쉽게 관광지를 내주고 이득을 얻으려 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금강산이 10여년 동안 방치됐다"며 "선임자들의 의존정책이 매우 잘못됐다"고 말했다.

또 "지금 금강산이 마치 북과 남의 공유물처럼, 북남관계의 상징처럼 되어 있고 북남관계가 발전하지 않으면 금강산 관광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일이고 잘못된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은 "세계적인 관광지로 훌륭히 꾸려진 금강산에 남녘동포들이 오겠다면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지만 우리의 명산인 금강산에 대한 관광사업을 남측을 내세워 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대해 우리 사람들이 공통된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해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의 우선 정상화'에 합의한 이후 남측에 미국을 의식하지 말고 조건 없는 금강산관광 재개를 촉구해왔다. 김정은 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아무 전제조건 없이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운영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남측이 대북제재 등을 이유로 가시적인 재개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고 판단한 북한은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 결정으로 대남 압박 수위를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