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강력권고, 청소년은 당장!...정부, 성분공개 의무화 추진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0.23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지난 2일 국내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흡연으로 중증 폐질환에 걸렸다는 보고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나온 가운데 정부가 유해성 검증 전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 권고하고 나섰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관계부처 합동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2차 대책을 발표하면서 "(폐손상과) 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규명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특히 "청소년은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위험성을 경고했다.

그러면서 "법률안이 개정되기 전까지 사용중단 강력 권고를 비롯한 관계부처가 할 수 있는 조치는 모두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강력권고 정부 대책. [그래픽=연합뉴스]

지난달 20일 사용 자제 권고에 이어 정부는 이날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2차 대책을 내놨다. 우선 제품회수, 판매금지 등을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다음달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내 유해성분을 분석한다. 내년 상반기 안에 인체 유해성 연구는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질병관리본부,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팀을 구성해 응급실·호흡기내과 내원자 중 중증폐손상자 사례조사를 실시, 추가 의심사례를 확보하고 임상역학조사연구로 연관성을 밝힌다. 국가통계자료와 건강보험자료 등을 연계·분석해 폐손상과의 연관성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담배의 유해성분 공개 의무화와 가향물질 첨가 금지 등 국회에서 계류중인 법안 통과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박능후 장관은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다수 발생한 심각한 상황"이라며 "국민의 생명,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국회 계류 중인 담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법률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15일 기준으로 미국에선 액상형 전자담배로 중증 폐손상 1479건과 사망 33건이 발생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일 첫 의심사례가 보고됐다. 하루 5개비~1갑 일반담배를 피우다 2~3개월 전부터 쥴, 릴베이퍼 등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30세 남성으로 입원 후 증상이 호전돼 지난 4일 퇴원한 상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