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김정은 지시 이틀만에 ‘금강산 南시설 철거’ 논의서 통보...통일부 "국민재산권 보호 최우선"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10.2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 남측 자산에 대한 철거를 지시한 지 이틀 만에 북한이 철거 논의 통지문을 보내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통일부는 25일 "오늘 오전 북측은 남측 통일부 앞으로 금강산 관광 시설 철거문제를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통일부는 25일 "오늘 오전 북측은 남측 통일부 앞으로 금강산 관광 시설 철거문제를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최우선한다는 방침하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도 이날 오전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면담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알려왔다며 "(통지문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심도 싶은 협의가 어려운 문서교환 방식을 북한이 제의한 것이 경색국면을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23일 금강산 관광시설 시찰에 나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측과 함께 진행한 선임자들의 의존정책이 매우 잘못됐다며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의 통지문 발송에 정부는 현대아산 등 이해관계자와 관계기관 등의 협의를 거쳐 조만간 답변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