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30년까지 수도권 서부 GTX 추진...철도망 2배 늘려 광역교통망 '30분 생활권' 청사진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10.3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급행열차 등 철도와 광역버스를 이용해 대도시권 내에서 주요 거점까지 30분 만에 오갈 수 있는 광역교통망 조성과 교통비와 환승시간도 30% 감축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철도망을 현재의 2배로 확충해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는 광역교통 10년 비전을 내놓으면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을 선포하고 이 같은 내용의 향후 10년 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광역교통 2030’는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으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의 3대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와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을 담아냈다.

정부는 수도권 주요거점을 기반으로 광역급행철도로 연결한다는 방침이다. 수도권은 현재 광역급행철도(GTX) A, B, C와 신안산선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 인구의 77%를 커버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계획이다.

수도권 서부에는 새로운 GTX를 추진하는 것도 검토중이며 과천선 등 기존 철도나 인덕원~동탄 등 신설 노선도 급행으로 개량해 급행철도 비율을 현재의 16%에서 2030년까지 35%로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수도권 수인선, 대곡~소사, 부울권 사상~하단선, 광주권 2호선 등 도시 안 노선을 신설하고, 부울권 일광~태화강 등 기존 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도 개량한다. 수도권 성남과 위례, 대전권 2호선 등 트램을 신설하고 도시 안에서는 트램, 밖에서는 일반 철도를 활용하는 트램-트레인 도입도 검토중이다.

또한 광역버스를 확대하고 서비스의 질도 높인다.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고 2022년까지 전 노선 예약제를 도입해 대기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는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한다.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 사업은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고속 BTX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한다.

환승센터의 경우 도심형(서울 삼성역), 회차형(서울 청계산입구역), 철도연계형(고양 킨텍스역) 등 세 가지로 나눠 구축해 환승 시간을 최대 30% 줄인다.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도 2020년부터 본격 도입한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세워야 하는 개발 규모도 기존의 100만㎡나 인구 2만명 이상에서 50만㎡나 인구 1만 이상으로 낮춰 교통 대책 없는 대규모 개발이 이뤄지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2020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 수단을 CNG, 수소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 광역버스, GTX 등과 공유형 이동수단인 전동 킥보드, 공유자전거 등을 결합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