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앞으로 소주 등 술병에 여성 연예인 사진을 부착하는 주류 광고를 금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음주가 미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술병 등 주류용기에 연예인 사진을 부착하지 못하게 하는 방향으로 관련 규정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정부의 절주 정책이 금연 정책과 비교했을 때 미온한 부분이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담배와 술 모두 1급 발암물질로,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암,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데도 술과 담배를 대하는 태도에 차이가 크다는 것이다.
담뱃갑에는 흡연 경고 그림으로 암 사진을 붙이는 등 금연정책은 갈수록 강화되고 있지만, 소주병에는 아이유, 아이린 등 여성 연예인 등 유명인의 사진이 붙어있다.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 술병에 연예인 사진을 붙여 판매하고 있는 경우는 한국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2019년 기준 국가금연사업에는 1388여억의 예산이 편성돼 집행되고 있지만, 음주 폐해 예방관리 사업 예산은 13여억에 불과하다. 담배의 경우는 금연사업을 전담하는 정부 부서가 있지만, 음주는 음주 폐해 예방에 대한 전담부서조차 없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남인순 의원은 이에 대해 "실제로 연예인 같은 유명인들은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큰 영향을 주며, 소비를 조장할 수 있기에 최소한 술병 용기 자체에는 연예인을 기용한 홍보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