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버럭 강기정' 논란에 감정의 골 깊어진 여야…예산안 처리·패스트트랙 협상에 돌발변수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1.0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국회가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안 처리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비서관의 답변 태도를 놓고 여야의 감정싸움이 격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형적인 '발목잡기'라고 규정했지만,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 처리를 위한 교섭단체 대표 간 이른바 '3+3' 협상 중단까지 으름장을 놓는 등 공세로 나서 정국이 더욱 얼어붙고 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 파행을 거론하며 "막 나가는 청와대의 그 진면목을 또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국회를 넘어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규정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비서관의 답변 태도를 놓고 여야의 감정싸움이 격화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 원내대표는 "야당 원내대표에 대해 갑자기 고성을 지르며 뛰어든 강 수석,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만행"이라며 "이런 정무수석을 끝까지 고집한다면 야당과 대화가 아니라 전쟁하겠다는 청와대의 의지 표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운영위 (파행) 사태에 대해 청와대 입장이 아직도 나오지 않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을 표시하면서 청와대가 즉각 사태를 수습하고 사과해줄 것을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역시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3당이 합의 처리해야 하는 경제·민생 법안 협상이 강 수석의 '버럭질' 때문에 중단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귀국하시는 대로 강 수석을 하루 속히 해임하고 국회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강 수석을 '강기정 정쟁수석'이라고 지칭하면서 "3당이 합의 처리해야 하는 경제·민생 법안 협상이 강 수석의 '버럭질' 때문에 중단돼있는 상태"라며 지적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일단 야당이 과도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며 일절 대응을 자제하고 있지만, 청와대발 돌발 변수에 일단은 내부적으로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전날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김영진 의원이 강 수석이 행동이 과도했다며 지적하는 등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 상황이다.

다만 정부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이 다음달 2일인 데다 패스트트랙 선거제 개혁안(11월 27일)·검찰개혁법안(12월 3일) 등의 본회의 부의 일정도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결국 협상 테이블에 복귀할 수밖에 없어 현재의 교착 국면이 장기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