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찰 '세월호 특수단' 전방위 재수사, 진상규명 새 국면...유족들의 바람은?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11.0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비롯해 각계에서 제기된 의혹과 문제점을 전반적으로 검토할 것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특별지시로 세월호 참사 발생 이후 5년 만에 전면 재조사에 나설 검찰 세월호 특별수사단장인 임관혁(사법연수원 26기) 수원지검 안산지청장이 이같이 큰 틀의 방향을 잡으면서 진실규명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여권과 세월호 참사 유족 측이 “새로운 조사결과와 증거가 나왔기 때문에 전면 재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것에 얼마나 부응할지 주목된다. 유족 측이 참사 책임자 고소·고발 계획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까지 포함할 것으로 보여 검찰 재조사 결과에 따라 내년 총선에 미칠 파장도 정가에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검찰청은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박근혜 정부의 부실 대응과 구조 지연 의혹 등과 관련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구성해 전면 재수사에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대검찰청은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박근혜 정부의 부실 대응과 구조 지연 의혹 등과 관련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구성해 전면 재수사에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검찰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별도의 특수단을 꾸리는 것은 참사 5년 만에 처음이다. 대검 반부패강력부가 수사를 지휘하고, 임 단장 외에 '특수통'으로 알려진 부장급 검사 2명, 평검사 5명이 파견돼 전방위로 재수사를 벌일 예정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특수단을 지휘할 임관혁 단장은 특조위가 수사를 의뢰한 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인 DVR 바꿔치기 의혹과 더불어 세월호 참사 ‘책임자'로 지목된 122명에 대한 유족들의 고소·고발 등이 접수되면 수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안순호 4.16연대 상임대표는 참사 당일 구조 헬기를 해경청장이 이용했다는 문제제기와 세월호 내 CCTV 은폐 조작 의혹을 두고 검찰에 전면 재수사를 촉구했다.

이에 윤석열 검찰총장은 "사건이 접수되면 검찰이 종합적으로 잘 검토해 보겠다"고 밝힌 뒤 대검 직속의 별도 수사단을 꾸렸다. 특수단은 5년 전 참사가 일어났던 이유와 구조 과정에서의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예전에 진행된 수사 과정에 외압이 없었는지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세월호 참사 유가족으로 구성된 ‘4·16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협의회’는 오는 15일 참사 책임자 등을 검찰에 고소·고발할 예정이다. 이 명단에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도 포함될 것으로 보여 검찰의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끈다.

가족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검찰의 특별수사단 설치를 환영한다”며 “특별수사단은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기무사 등에 대해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가족협의회는 앞으로 특별수사단의 모든 수사 과정을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며 “검찰은 지난 부실·편파 수사 과오를 철저히 반성하고, 희생자 304명의 억울한 죽음 앞에 부끄럽지 않은 수사 결과를 발표하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총장의 최측근으로 통하는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지휘를 맡고, 취임 100여일만에 처음으로 특별조사단을 꾸린 윤 총장이 사건을 직접 챙길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검찰이 5년 7개월 동안 여러 기관의 조사에도 참사 원인, 책임 소재 등에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를 얼마나 실체적으로 밝혀내 유족과 국민을 납득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