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모비스, 세계 최초 레이더 적용한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 개발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11.1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현대모비스가 후진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을 세계최고로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USRR·Ultra Short Range Radar)를 활용한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후방긴급자동제동(R-AEB·Rear-Autonomous Emergency Braking)’은 차를 후진할 때 사람이나 물체를 인식해 강제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기술이다. 이 장치는 지금까지 주로 초음파 센서와 카메라를 조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레이더 센서를 적용한 건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세계 최초로 ‘레이더’ 적용한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 개발.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초단거리 레이더(USRR)는 감지 거리와 응답성 향상, 차량 디자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점이 있다. 초단거리 레이더의 감지 거리는 5m다. 3m에 불과한 초음파 센서보다 멀리 있는 대상을 미리 인지할 수 있다. 충돌 유효 범위에 대상이 들어오면 긴급제동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다. 감지 범위도 더 넓어 이동하는 대상도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한다.

악조건에 대응하는 능력도 다르다. 초음파는 공기를 매질로 하는 음파이기 때문에 온도나 습도, 바람 등의 영향을 받는다. 강한 바람이 불면 초음파 센서가 타깃을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지기도 한다. 반면 초단거리 레이더는 전자기파를 이용해 환경적인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차 고유의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구조도 장점이다. 초음파 센서는 범퍼에 여러 개의 구멍을 내야 했지만 초단거리 레이더는 범퍼 안쪽에 장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근접 보행자와 사물, 좁은 주차 공간, 도로턱 감지 등 12가지 상황에 대한 실차 성능 검증을 마쳤다. 해외에서도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Euro-NCAP)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정한 후방긴급제동 평가를 만족시켰다.

조성우 현대모비스 APS설계실장은 “실차 평가 과정에서 초단거리 레이더를 장착한 후방긴급자동제동의 성능 신뢰성에 대한 검증을 마친 상태”라며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의해 양산 적용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