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네이버가 라인과 야후 재팬의 합병으로 시너지 극대화를 노린다. 라인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Z홀딩스와 핀테크 영역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규 사업에 진출해 미래 성장을 도모한다.
네이버는 소프트뱅크와 라인, Z홀딩스의 경영을 통합하는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18일 공시했다. 본 계약은 연내 체결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50대 50의 조인트벤처(JV)를 만들어 통합회사인 Z홀딩스의 공동 최대주주가 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라인 주식의 7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야후 재팬 운영사인 Z홀딩스의 대주주는 주식의 40%를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뱅크다.
네이버는 “이번 경영 통합으로 Z홀딩스는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 포털인 야후재팬, 커머스 플랫폼인 야후 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산하에 두며, 일본 및 아시아 최대의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시너지 창출을 통한 미래성장 가능성을 높이며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기술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이번 경영통합이 핀테크 분야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업 영역 진출 가능성을 높인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양사의 경영 통합은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이 협력한다는 의미가 있다.
라인은 일본 내 ‘국민 메신저’로 이용자 8000만명을 토대로 결제 서비스 등 사업을 진행해왔다. 일본 2위 검색 엔진인 야후 재팬은 이용자 수 5000만명의 검색 포털 서비스를 바탕으로 결제 서비스 등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양사 결합으로 1억명 규모의 이용자 기반을 가진 플랫폼이 생기게 되는 셈이다.
Z홀딩스와 라인의 지난해 매출은 각각 9547억엔(약 10조2548억원)과 2071억엔(약 2조2245억원)으로, 두 회사가 경영 통합을 이루면 일본 인터넷 기업 중 라쿠텐을 제치고 매출 1위에 오르게 된다.
특히 양사는 통합 이후 각사의 메신저,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 간편 결제 등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또 AI 등 영역에서 일본과 동남아를 기반으로 구글, 페이스북 같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에 맞설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