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기현, 지방선거 '민정수석실 개입' 의혹제기...靑 "'하명수사' 사실무근, 절차 따라 첩보 이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1.2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송철호 현 울산시장에게 패하며 낙선한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청와대의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김 전 시장의 비위 첩보가 청와대에서 경찰로 전달돼 '하명수사'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보도된 것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전 시장은 27일 국회 기자회견에 앞서 배포한 회견문에서 청와대가 당시 자신이 연루된 비위 첩보를 경찰에 넘긴 정황을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점을 거론하면서 "청와대가 공권력을 동원해 민심을 강도질한 전대미문의 악랄한 권력형 범죄를 자행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김 전 시장의 재선을 막으려고 '표적수사'를 벌였으며, 수사의 단서가 된 첩보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건넸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당시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송철호 현 울산시장에게 패하며 낙선한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청와대의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연합뉴스]

김 전 시장은 당시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면서 명예퇴직을 신청한 것에 대해 "분명히 황운하 씨 뒤에 든든한 배경이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송철호 현 시장이 문재인 대통령,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인연이 깊다는 점을 들어 청와대의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청와대는 김 전 시장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며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면서 "청와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사안을 처리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시 수사를 담당한 황운하 청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울산 경찰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받았을 뿐"이라며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 생산 경위가 어떤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하달된 첩보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의 각종 토착 비리에 대한 것이었다"며 "혐의가 확인된 사안에 대해서만 절차대로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절제된 방법으로 수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