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야 '4+1' 패스트트랙 협의체 첫 가동...공수처법 단일안 마련에 공감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1.27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이 27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첫 회의를 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단일안으로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전 원내대표 홍영표 의원, 바른미래당 전 원내대표 김관영 의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4+1' 협의체 첫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에선 민주당 백혜련 의원 안과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 안 등 2개의 안이 패스트트랙에 올라 있는 공수처법을 단일 안으로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이 27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첫 회의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관영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핵심 3개 법안 중 선거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은 단일 안이 올라갔기에 (본회의에) 부의되고 상정되면 투표를 하면 그만"이라며 "공수처는 2개 법안이라 단일 안을 만드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절차"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당을 압박하고 협상장에 빨리 들어오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4+1' 협의체 권한 무효 주장에 대해서는 "(정의·평화·대안신당) 3분은 각 당의 원내대표고, 저와 홍 의원이 당에서 권한을 위임받았느냐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각자 지도부와 긴밀히 상의한다"며 "그동안 패스트트랙 전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기에 여기서 나온 의견이 당에서도 상당히 존중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영표 의원은 회의에 앞서 "제가 당에서 공식적인 어떤 당직을 맡고 있지 않아 제가 참여하는 것의 성격은 좀 논의가 필요하다"면서도 "지난 4월 패스트트랙에 참여했던 당이 쓴 합의서가 그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오늘 선거법 개정안이 부의된 것을 계기로 정치개혁과 사법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이 회의를 통해 힘과 지혜를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조배숙 원내대표는 "선거법은 모든 정당이 합의해야 하고 호남을 비롯해 상대적으로 낙후한 지역의 의석수가 감소해서는 안 된다"며 "의원정수 확대도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 최소한 10% 이상은 늘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4+1' 협의체에서 논의해가는 과정에서도 여당인 민주당의 강한 의지와 통 큰 결단이 있어야 사법개혁과 선거제 개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