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靑 전 특감반원 사망, 檢수사 영향 불가피…여야, 향후 파장 예의주시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2.0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검찰이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밑에서 특별감찰반원으로 활동했던 검찰 수사관이 사망하면서 수사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모두 안타까움을 표하면서도 향후 정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파견 근무 당시 백 전 비서관의 휘하에서 일한 A수사관이 1일 서초동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수사관은 앞서 울산지검에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을 먼저 수사할 당시 한 차례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지난달 말 서울중앙지검으로 사건이 넘어온 뒤로는 이날 처음 참고인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검찰은 첩보를 경찰에 내려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선거 개입을 하려고 했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는 적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A수사관이 첩보 문건의 작성과 이첩 경위 등 전반적인 과정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판단했고 하명 수사·선거개입 의혹의 실체를 따지기 위해 반드시 진술을 받아내야 할 '키맨'으로 여겼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청와대 민정비서관 밑에서 특별감찰반원으로 활동했던 검찰 수사관이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연합뉴스]

A수사관은 민정비서관실 소속으로 울산경찰청의 수사가 진행 중이던 당시 울산에 내려가 일선 경찰의 수사 상황을 살핀 2명 중 1명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1명은 경찰대 출신 총경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사망 사건으로 수사에 차질은 없다며 A수사관의 사망 경위에 대해서도 한 점의 의문이 없도록 철저하게 밝혀내겠다는 방침이다.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A수사관의 사망에 안타까움을 드러내면서도 이번 사태가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지켜보는 분위기다. 다만 여당은 검찰의 무리한 수사로 안타까운 일이 벌어진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고, 제1야당은 '친문(친문재인) 게이트' 의혹을 밝혀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2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검찰이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서 인디안 기우제 지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검찰이 하나도 밝힌 게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의 또 다른 의원은 통화에서 "내용을 더 알아봐야겠지만, 검찰이 무리하게 강압적인 수사를 하는 것 같다"며 "자신들이 원하는 답이 나오지 않으면 다른 것으로 압박을 하는 별건수사를 벌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너무나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다"며 "권력의 핵심까지 연관된 범죄가 아니라면 단순히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하는 사람이 이처럼 극단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무엇이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검찰 수사를 앞두거나 검찰 수사 도중 피의자나 참고인 등이 목숨을 끊는 일이 최근 연속적으로 발생한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A수사관의 극단적 선택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며 검찰을 향해서도 피의자의 심적 부담 등을 고려한 수사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