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P "한국 경기 바닥 찍었지만 반등 속도 느릴 것"…성장률, 올해 1.9%-내년 2.1% 전망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12.0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반등할 것이라는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다만 반등까지는 회복속도가 매우 더딜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또한 내년도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2.1%로 예상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숀 로치 S&P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전무)는 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저성장과 저금리: 새로운 환경의 시작인가?' 미디어 간담회에서 "한국은 올해 경기가 바닥을 쳤고 내년에 반등할 것으로 보이지만, 성장세는 급격하지 않고 점진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로치 수석은 이날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해 1.9%, 내년 2.1%로 제시했다. 앞서 S&P는 지난 10월 초 발간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분기 보고서에서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해 1.8%, 내년 2.1%로 제시한 바 있다.

나이스신용평가, 내년 40개 산업별 산업위험 전망 발표. [사진=나이스신용평가 제공]

또한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양적 완화, 미국과 중국의 부분적인 무역 합의 가능성, 전자 업종의 재고 사이클 반등세 등에 힘입어 한국 경기는 내년에 반등할 것"이라면서도 "글로벌 불확실성이 큰 환경 속에 투자가 위축되고 물가 상승률도 낮게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한국은행이 앞으로 1∼2차례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해 1%대 미만으로 낮출 수 있다고 분석했다. 로치 수석은 "한국 경제의 국내 핵심 리스크는 디플레이션으로, 임금에까지 영향을 준다면 가구 부채 상환능력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S&P와 함께 간담회를 진행한 나이스신용평가는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해 2.0%, 내년 2.2%로 제시하면서 "내년에는 건설투자와 민간 소비 부진 등의 영향으로 저성장과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나이스신평은 또 내년 40개 산업별 산업위험 전망을 발표하면서 전체 중 17개가 불리한 산업환경, 나머지 23개는 중립적 환경일 것이라고 밝혔다. 실적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은 7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은 33개였다. 내년 국내 40개 산업중 실적이 개선될 업종이 전무하다는 의미다.

최우석 나이스신평 정책평가본부장(상무)은 "40개 산업 가운데 17개가 불리한 산업환경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신용부담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신용등급 하락 압박이 내년에도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