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1' 협의체, 8일까지 예산안·패스트트랙 법안 단일안 마련..."한국당 합의 현재는 고려 안해"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2.05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가 오는 8일까지 예산안·선거법·검찰개혁법에 대한 단일안을 마련하는데 합의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5일 국회에서 원내대표급 ‘4+1 협의체’ 첫 회의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의 단일안을 오는 8일까지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기국회 종료 전날인 9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예산안과 법안을 상정한 뒤 표결 처리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짠 일정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가 오는 8일까지 예산안·선거법·검찰개혁법에 대한 단일안을 마련하는데 합의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에게 "어제 시작한 예산 실무단을 포함해 앞으로 선거법, 검찰개혁법에 관련된 '4+1' 각 정당·정치그룹 실무책임자가 결정되는 대로 오늘 밤부터라도 바로 협의에 들어가고, 일요일(8일)까지 단일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오는 9일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것과 관련해 "새로 선출되는 한국당 원내대표와의 합의 관련된 계획이나 노력에 대해서는 지금은 예상 밖에는 없다"며 "그전까지 단일안을 만들어놓는 것이 일정상 맞는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4+1 협의체에 참여한 각 당 대표들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단일안 도출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와 김 전 원내대표, 유 위원장은 한국당의 참여를 촉구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의 새로운 원내대표가 적극적으로 협상에 응하면 정당 간의 합의가 이뤄질 수 있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우세하다.

이러한 가운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갈등을 빚고 있는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내년도 예산안의 정상적인 처리를 위해 의장이 중재해달라고 요청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 의장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체 불명의 '4+1' 협의체에서 예산안을 심사하고 증액 등을 논의하는 것은 불법적인 행위라고 말씀드렸다"며 "의장이 중재해 정상적인 방법으로 정기국회 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지난 4월 패스트트랙 국면 이후 꾸준히 중재자 역할을 자처해온 오 원내대표의 요청에 문 의장은 "중재 노력을 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