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시각각 달라지는 '최초 제보자' 송병기 발언...검찰, 울산 宋부시장실 압수수색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12.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첩보의 최초 제보자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지목되면서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청와대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나섰다. 하지만 송병기 부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해명한 내용과 일부 언론에 밝힌 내용이 차이가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검찰은 송병기 부시장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5일 브리핑을 통해 "전날 브리핑은 첩보가 외부에서 왔다는 것, 고인이 된 수사관은 고래고기 사건으로 울산에 내려간 사실이 확인됐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고인이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수집했다는 무차별적 보도가 모두 허위란 사실이 드러났다. 하명수사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는 점이 당연히 밝혀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특히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그는 "일부 언론은 이광철 민정비서관이 고인에게 '유재수 수사정보'를 집요하게 요구했다는 한국당 의원의 주장을 사실인 것처럼 제목으로 뽑아 보도했다"며 "언론의 횡포"라고 비판했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제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병기 부시장의 발언 내용도 논란이 되고 있다. 송 부시장은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초 제보 과정을 비롯한 공식 입장을 표명했지만, 이후 계속 발언의 내용이 수시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송 부시장은 회견에서 "시점과 내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2017년 하반기쯤으로 기억되며 당시 총리실에 근무하던 청와대 A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다 울산시 전반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며 "시중에 떠도는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얘기가 언론과 시중에 떠돈다는 일반화된 얘기를 중심으로 대화를 나눈 것이 전부"라고 주장했다.

반면 전날 KBS와의 인터뷰에서 송 부시장은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답했다.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과 배치되는 것이다.

송 부시장은 전날 YTN에도 "청와대 행정관한테는 여론 전달 형태로 현재 사회 돌아가는 동향들을 요청하면 제가 거기에 대해서 알려주고 그랬다"고 했다. 자신이 먼저 청와대에 자료를 전달한 것은 아니고 행정관이 현재 돌아가는 동향들을 물어보면 여론 전달 형태로 종종 알려주곤 했다는 설명이다.

반면 청와대 브리핑의 핵심은 송 부시장에게 SNS 제보를 받았다는 것이다. 송 부시장이 기자회견에서 밝힌 전화 통화를 하다가 알려줬다거나, 동향들을 요구해서 알려줬다는 주장과는 다른 내용이다.

검찰은 6일 울산시의 송병기 경제부시장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관 4~5명은 이날 오전 8시 50분께 울산시청 본관 8층에 있는 송 부시장실 집무실에 들어가 문을 잠근 채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