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명운동·국민청원' 타다, 고객 협조 요청하며 배수진...정부와 갈등 격화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12.1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이른바 ‘타타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으로 퇴출 위기에 놓인 타다가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지 서명 운동을 시작했다. 타다를 운영하는 이재웅 쏘카 대표 역시 타다와 택시의 상생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연일 펼치고 있는 가운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여전히 타다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타다와 정부의 갈등이 심화될 조짐이다.

10일 오후 타다 애플리케이션 공지사항 코너와 타다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타다를 응원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타다'가 택시와 도로를 누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글에서 타다는 이용자들을 향해 “타다 금지법이 통과되면 타다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면서 “150만 이용자는 타다를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고, 1만명이 넘는 드라이버들은 일자리를 잃게 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6일 국회 교통위 전체회의를 통과한 ‘타다 금지법’이 본회의까지 통과하면 사업은 사실상 중단 위기에 놓인다. 이 법은 관광 목적으로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 승합차를 빌려줄 수 있는 조건’을 한 번에 6시간 이상 대여하거나, 고객이 승합차를 타고 내리는 장소가 공항 혹은 항만이어야만 가능하도록 했다.

타다 팀은 이어 “타다가 지향하는 것은 택시와의 경쟁이 아니다”라며 “택시와의 대결구도를 조장하고 정치적으로 타다를 소비하는 현재의 상황이 매우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이 글은 “소비자의 편익과 일상의 개선을 위해 타다 지지에 참여해 달라. 간단한 지지 성명으로, 타다로 이동하는 수많은 이용자가 있음을 알려 달라”며 이용자들에게 서명에 동참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했다.

글과 함께 올라온 링크를 클릭하면 지지 성명 페이지로 넘어가고, 이 페이지에서 타다를 지지하는 고객이 자신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 익명으로 국회에 하고 싶은 말을 기재할 수 있게 했다.

타다는 “오는 15일 자정까지 성명을 모아 300명의 국회의원실에 메일로 전달할 것”이라고 적었다.

타다 측에 따르면 이날 오후부터 타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작한 타다 지지 서명운동에 11일 오전 9시 기준 6만명이 참여했다.

이재웅 쏘카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 글은 ‘타다 팀’의 명의로 돼 있지만, 운영사인 이재웅 쏘카 대표의 의중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글을 게재하면서 “이렇게 응원을 부탁할 생각까지는 없었지만 상황이 쉽지 않다. 타다를 응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택시업계의 이익만을 위해 움직여서 새로운 ‘붉은 깃발법’으로 타다를 멈춰 세우려는 국회와 국토부에 이용자의 목소리를 들려 달라”고 강조했다.

11일에도 “타다는 교통약자에게 승합차를 기반으로 고급 이동수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그렇게 만든 시장을 택시에 개방해 같이 시장을 키운다. 프리미엄 택시다”라며 “택시와 타다, 이용자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상생책”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프리미엄 택시’는 타다의 고급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아직은 (타다 프리미엄이) 택시 조합 등의 반대 때문에 1500대인 타다 베이직의 5% 규모다”라며 “목표는 20%까지 늘리는 것이어서 여러 번 택시조합에도 제안하고 국토부에도 도와달라고 부탁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타다는) 타다 드라이버, 교통약자, 이용자, 프리미엄 택시기사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안건을 의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타다 팀이 서명운동을 벌이고, 타다 기사들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등 ‘타다 수호’를 위해 힘쓰고 있지만, 타다를 향한 정부의 시선은 여전히 차갑다.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타다는 혁신 산업을 죽일 거냐 살릴 거냐’라는 이분법적인 논쟁으로 몰고 가지 말고 택시와의 구체적인 상생 대안을 제시하라”고 말했다.

이재웅 쏘카 대표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은 타다 금지법이자 붉은 깃발법”이라며 정부에 날선 비판을 쏟아낸 데 따른 것이다.

김 정책관은 “택시업계를 설득하는 힘든 과정을 거쳤고 (택시업계에) 타다에 대한 집단행동 자제를 부탁해 연말 제도화될 때까지는 택시업계가 양해하는 상황이었다”며 “만약 제도화가 안 돼 내년부터 타다가 (운행) 대수를 늘려나가면 택시와의 갈등은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타다 측에서는 상생 협력할 기회를 달라고 했는데, 이처럼 이해관계가 첨예한 택시와는 어떤 대화의 노력을 했는지 궁금하다”면서 “우리가 알기로는 타다는 택시업계와 거의 대화를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국토부는 개정안이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 모빌리티 산업이 제도적인 불확실성을 없애고 공정한 틀 내에서 경쟁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타다와 국토부 양 측이 타다에 대해 각기 다른 해석을 하고 있고, 연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갈등이 지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