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건, 北에 회동 공개제안…“너무 늦은 건 아니지만 미국 혼자서 할 수는 없다”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2.16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방한 기간 내 북한을 향해 만남을 갖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북·미 협상은 여전히 열려있다며 북한을 회유하는 메시지를 발신했다.

비건 대표는 16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수석대표협의를 가진 뒤 브리핑룸에서 "북한의 카운터파트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겠다"며 "일을 할 때이고 완수하자.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들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를 안다"라고 북한에 회동을 제안했다.

비건 대표는 "너무 늦은 것은 아니다. 미국과 북한은 더 나은 길로 나아갈 능력이 있다"면서 "그러나 미국 혼자서 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미국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지명자와 함께 약식 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건 대표가 브리핑룸을 이용한 것은 처음으로 북한에 보다 공식적으로 메시지를 전하려 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비건 대표는 17일 오후까지 한국에 머물 예정으로, 판문점 등에서 북측 인사와 만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계속되는 북한의 군사행동에 대해서 비건 대표는 도발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비건 대표는 "조만간 북한이 고강도 도발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런 행동은 한반도에 평화를 지속하는데 아주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며 그럴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한 도발 가능성을 시사한 것을 염두에 둔 듯 곧 크리스마스 시즌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날이 평화의 시대를 여는 날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와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이도훈 본부장은 "비건 대표와 아주 좋은 협의를 했다"면서 "한미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긴밀한 공조 하에 공동 목표인 안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함께 지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비건 대표와 나는 이러한 한미 공동의 입장 하에서 앞으로도 계속 빈틈없는 공조 체제를 유지하고 협력할 것"이라며 "중국과 일본, 러시아, 주변국과도 이러한 맥락에서 긴밀하게 소통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