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규탄대회로 '아수라장'...과격한 '거리정치'로 위협받는 입법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2.17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자유한국당이 16일 집회에 이어 19일까지 여당과 군소야당이 함께한 '4+1협의체'의 선거법 개정안·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처리를 규탄하는 집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16일 규탄대회에서 태극기 부대를 비롯한 한국당 지지자들이 국회 출입을 막고 다른 정당 관계자들에게 폭언과 퍼부었던 ‘거리정치’ 과격사태가 또다시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당은 내부 공문을 통해 16일 열린 규탄대회를 시작으로 17일부터 19일까지 매일 오후 2시 국회 본청 계단에서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첫날 한국당 규탄대회에서는 일부 참가자가 국회 본관 진입을 시도하고 경찰을 폭행하는 등 불법적인 시도로 국회가 마비되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경찰은 참가자들에게 국회 본관 앞 시위는 불법이라며 총 6차례 해산을 요구했지만 이들은 응하지 않았다.

이들은 "문희상은 사퇴하라", "좌파독재 막아내고 자유경제 수호하자" 등의 구호를 외치고,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며 국회 본관 앞에서 경찰 등과 장시간 대치했다. 시위대 중 일부는 국회 계단에서 농성하고 있던 정의당, 민주평화당 관계자들에게 욕설을 하거나 침을 뱉고 시비를 걸기도 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청에서 상임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나가던 중 집회 참가자들이 자신을 밀치고 욕설을 하는 바람에 충돌 과정에서 안경이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본관 앞에서 끝까지 집회를 이어가던 200여명은 오후 7시 20분께 경찰의 강제 연행 통보에도 농성을 강행했지만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직접 본청 앞으로 나와 "집으로 돌아갑시다"라고 말하자 해산 분위기가 됐다. 황 대표는 시위참가자들을 격려하며 국회에 들어온 것에 대해 "승리한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협상과 타협의 정신이 사라진 국회가 '광장 정치'에 휩싸였다는 국민적 비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각 정당은 한국당의 행태에 일제히 비판을 가했다.

자유한국당 규탄대회 현장.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극우세력과 결탁해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드는 황 대표와 한국당은 국민의 심판으로 퇴출당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제1야당이 선택한 것은 의회정치가 아니라 정치깡패와 다름없는 무법과 폭력이라는 점은 정치개혁과 선거개혁의 필요성을 명확히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수사당국은 무소불위의 깡패집단, 국회 폭거세력으로 거듭난 극우세력들의 반민주적·폭력적인 행위를 좌시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논평에서 "한 청년 당원은 따귀를 맞았고, 누군가는 머리채를 붙잡혔다. 이들은 당원들에게 욕설을 장시간 퍼부었고, 얼굴에 침을 뱉기도 했다"고 밝혔다.

새로운보수당 창당을 추진하는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은 이날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주최한 '새한국의 비전' 토크콘서트 축사에서 "우리 국회, 우리 정치의 수준이, 또 국민들의 우리 정치에 대한 인식이 이것밖에 안 되는 걸 우리 정치가 자초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입장문을 통해 "특정 세력의 지지자들이 국회를 유린하다시피 했다"며 "여야 정치인 모두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일부 참가자에 의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