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엔총회, 15년 연속 北인권 결의안 채택...‘김정은 겨냥’에 北대사 반발 “정치적 조작”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12.1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북한의 인권침해를 규탄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이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표결 없이 합의 채택됐다. 유엔의 결의안 채택은 올해로 15년째다. 북한은 제3위원회 통과 때와 마찬가지로 즉각 반발했다.

뉴욕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엔총회는 18일(현지시간) 뉴욕 본부에서 본회의를 열고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컨센서스(전원합의)로 채택했다. 유엔총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컨센서스로 채택된 것은 올해로 6번째다.

뉴욕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엔총회는 18일(현지시간) 뉴욕 본부에서 본회의를 열고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컨센서스(전원합의)로 채택했다. [사진=연합뉴스]

강제수용소 운영, 강간, 공개처형, 비사법적·자의적 구금·처형, 연좌제 적용, 강제노동 등 인권침해 행위를 지적한 결의안에서는 "북한에서는 오랜 기간 그리고 현재도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침해가 진행되고 있다"며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핵심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 인권 상황의 국제형사재판소(ICC) 회부, 인도에 반하는 죄에 '가장 책임 있는 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 등을 취하도록 권고했다. '가장 책임 있는 자'는 김정은 위원장을 북한 인권 유린의 최고 책임자로 겨냥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채택된 결의안은 지난달 유엔 인권담당인 제3위원회에서 통과된 것에서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북한인권결의안은 유엔주재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마련했다. 여기에 일본, 미국, 캐나다 호주 등 60여개 회원국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다.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해온 한국은 이번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유엔의 결의한 채택에 북한은 즉각 반발했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대사는 이날 총회에서 "반(反)북한 적대세력의 전형적인 선언문에 불과한 이번 결의안 채택을 강력히 규탄하며 투표할 필요조차 느끼지 않는다"며 "결의안에 언급된 모든 인권침해 사례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의 존엄과 이미지를 깎아내리고 사회시스템을 무너뜨리려는 적대세력에 의해 정치적으로 조작된 결과물"이라며 도발적인 적대적 행위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