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철수계', 安 정계복귀 촉구…"孫 사퇴·최고위 해체하고 비대위 구성해야"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2.23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의원들이 외국에 체류 중인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정계 복귀를 위해 손한규 대표에게 당 최고위원회 해체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안철수계인 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은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안 전 대표가 정치를 조속히 재개하고 복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바른미래당이 필요한 후속 조치를 진행해 달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후속조치는 △당의 이름으로 안 전 대표의 정치 재개와 복귀를 공식 요청할 것 △안 전 대표 복귀에 필요한 최고위 해체 및 비상대책위 구성 등이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대표 복귀를 촉구하는 전현직 원외위원장, 전현직 당직자 일동'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전 대표 복귀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계 의원들은 손학규 대표가 '안 전 대표 복귀 시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적절하고도 현명한 판단"이라고 평가한 뒤 "안 전 대표가 손 대표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한다. 당이 어려우니 또다시 나서 달라는 요청을 드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안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며 안철수계의 좌장으로 평가받는 이태규 의원은 회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안 전 대표가 돌아와 역할을 하려면 손학규 대표 체제는 물러나야 하므로 최고위 해체와 비대위 구성을 주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안 전 대표와의 사전 교감을 거쳤느냐는 질문에 "(안 전 대표의 복귀를 희망하는) 의원들의 뜻"이라며 "다만 손 대표가 안 전 대표 복귀 시 물러나겠다고 한 면담 내용은 안 전 대표에게 전달돼 있다"고 답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안철수계 의원들이 내홍에 휩싸인 현 바른미래당으로는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손 대표의 퇴진과 동시에 안 전 대표의 복귀를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안 전 대표의 복귀 시점이 실제 임박한 가운데, '안철수계' 인사들이 공개적으로 귀국을 요구함으로써 안 전 대표가 돌아와 정계에 자연스레 안착할 수 있도록 사전작업에 나선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