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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동영상 콘텐츠 광고·본영상 음량 차이 줄인다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12.26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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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네이버가 독자 개발한 ‘음량 평준화’ 기술을 전사 VOD 동영상 플랫폼에 적용하며 사용자의 동영상 콘텐츠 감상 경험을 더욱 높인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오디오 기술 스타트업인 가우디오랩(대표 오현오)과 함께 음량 평준화 기술을 개발해 24일 네이버TV, 블로그 등 네이버 동영상 VOD 서비스에 적용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네이버가 독자 개발한 '음량 평준화' 기술을 전사 VOD 동영상 플랫폼에 적용하며 사용자의 동영상 콘텐츠 감상 경험을 더욱 높인다. [사진=네이버 제공]

음량 평준화 기술이란 동영상 콘텐츠 간의 음량 편차를 줄이는 기술로, 하나의 동영상에서 광고 영상과 본 영상이 삽입된 경우, 각 영상 단위의 음량 편차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기존에는 영상간의 음량 조정 시 전체 동영상을 다시 코딩해야하거나, 사용자에 따라 각자 다른 디바이스, 스피커 등을 사용하기에 영상 단위마다 서로 다른 음량 레벨로 최적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네이버와 가우디오랩은 알고리즘을 통해 음량을 분석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동영상 VOD 서비스에 적합한 독자적인 메타데이터를 구축해 사용자의 시청 환경과 디바이스에 따라 최적의 음량으로 맞추는 ‘음량 평준화’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 양사는 이와 관련해 ‘동영상 음량 편차 정규화’와 ‘플랫폼별 최적화 음량 제어’ 등 3건의 기술에 대해 공동 특허 출원을 마쳤다.

장준기 네이버 V CIC 대표는 “양질의 동영상 감상 경험을 위해서는 화질뿐 아니라 음질 역시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음량 평준화’ 기술 구축을 통해 사용자에 더욱 만족스러운 감상 경험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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