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NHK '北미사일 日해상 낙하' 오보 사과...美전문가 경고 "가짜알람이 전쟁 야기"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12.27 10:1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일본 공영방송 NHK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오보를 냈다가 사과했다. 북한의 '크리스마스 선물' 도발 여부를 주시하던 전문가들은 '가짜 알람'이 전쟁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와 비판을 보냈다.

뉴시스에 따르면 NHK 온라인판은 27일 0시22분께 "북한의 미사일이 홋카이도 동쪽 해상 2000㎞ 부근에 낙하했다"는 속보를 내보냈다. 하지만 곧바로 사실이 아님을 확인한 뒤 "연습용 문장이 보도됐으며 사실이 아니다. 시청자와 국민께 사과드린다"는 사과문을 게시했다. NHK는 현재 오보 원인을 조사 중이다.

이와 관련해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미국 국방부 측에 확인한 결과 북한은 미사일을 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성탄절 전후 북한의 미사일 관련 도발 여부를 주시하던 국제 전문가들은 일본 언론의 미사일 오보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해리 카지아니스 미 국익연구센터(CNI) 한국담당국장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보가 얼마나 구체적이었는지가 기괴한 점"이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엄청난 루머가 있다"고 지적했다.

안보·핵확산 전문가인 비핀 나랑 매사추세츠공과대 교수는 "이런 특별한 때에는 이같은 가짜 알람이 전쟁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백나인(골프 라운드 후반부)에 있던 트럼프가 안드로이드로 이 알람을 보고, 그 주변 누구도 이것이 틀렸다고 증명하지 않는 상황을 상상해 보라"며 "기억하라. 그는 대응 조치로 즉각 미국의 핵무기 발사를 명령할 수 있고, 누구도 그를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