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봉산개도 우수가교' 정신의 '생존력' 강조

  • Editor. 백성요 기자
  • 입력 2020.01.0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백성요 기자]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이 산을 만나면 길을 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는 사자성어 ‘봉산개도 우수가교(逢山開道 遇水架橋)’를 들며 '생존력'을 강조했다.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2020년은 쥐 중에서도 가장 지혜롭고 생존력이 뛰어나다고 전해져 오는 ‘흰쥐의 해’로 한 치 앞을 바라보기 어려울 정도로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이러한 흰쥐의 ‘지혜’와 ‘생존력’이 지금 KB국민카드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이라고 밝혔다.

2020년은 저성장, 저금리 등 어려운 경제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이 사장은 “획기적인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금융 산업 서비스 제공 방식에 혁명적 변화가 예상되고 정부의 혁신적이고 개방적 금융정책은 그러한 변혁을 가속화 하고 있다”며“본업과 신사업을 망라한 전반적인 비즈니스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본업과 신사업을 망라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고객에 집중하는 기본에 충실 △디지털 경쟁력에서의 확고한 차별성 보유 △사업구조 혁신을 위한 신규사업 영역 지속적 확대 등 세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고객에 집중한다는 것은 단순히 선언적 용어가 아니다”라며 “고객에 집중하는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의 모든 생각과 행동들을 디테일 하게 쪼개고 분석해 각 단계별 개선점이 없는지 집요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타트업들의 성공에는 대부분 이러한 고객의 가치 사슬을 분리하여 개선하는 이른바‘디커플링(Decoupling)’과정이 있다”며 “고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끊임없는 탐구를 통해 KB국민카드만의 새로운 고객가치를 키워 나갈 것”을 당부했다.

‘디지털 경쟁력에서의 확고한 차별성 보유’와 관련해서는 “핀테크, 금융회사 모두 디지털 역량을 강조하며 고객접점 채널 편의성 증대와 서비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는 등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서비스 차별화가 결코 쉽지 않다”며 “디지털 경쟁력 차별성을 위해 쉼 없는 신기술 도입과 함께 새로운 시각으로 트렌드를 읽고 시장을 리드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내부적으로 모든 업무 영역에서‘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작은 혁신’들이 상시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이를 통해 디지털 경쟁력 향상을 위한 미래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고객 접점과 상품 서비스 측면에서도 차별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KB국민카드는 ‘사업구조 혁신을 위한 신규사업 영역 지속적 확대’관련 글로벌, 프로세싱 대행 등 기존 보유 자산을 활용한 신사업들이 정상 궤도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남아 지역 비즈니스 라인을 확대해 해외 자산 비중을 지속적으로 높이고데이터 역량을 활용한‘초개인화 마케팅’지평을 확대해 정부의 관련법 개정에 따라 진행되는 마이데이터‘개인종합자산관리(PFM : Personal Finance Management)’시장 진출을 통한 서비스 라인업 다각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신년사 말미에 “‘한 일에 대한 후회(Regret of action)’ 보다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Regret of inaction)’가 더 큰 아쉬움을 남긴다”며 “산을 만나면 길을 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는 사자성어 ‘봉산개도 우수가교(逢山開道 遇水架橋)’처럼 수많은 도전 앞에 어려움과 실패를 겪더라도 그로 인해 교훈을 얻고 더욱 힘을 내어 앞으로 나아가는 KB국민카드가 될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