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롯데, 구원투수 강희태 유통BU장 등판...'유통 명가' 자존심 회복할까

  • Editor. 백성요 기자
  • 입력 2020.01.0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백성요 기자] 롯데그룹의 2020년 정기 임원인사가 쇄신을 통한 실적개선에 방점을 찍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유통BU(Business Unit)장이자 부회장으로 승진 발탁된 강희태 롯데백화점 사장이 부진한 롯데그룹 유통부문에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강 신임 BU장은 지난해 업황이 어려운 속에서도 '유통 명가' 롯데그룹의 핵심인 롯데백화점의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롯데그룹의 이번 인사를 두고 일각에서는 인사 규모에 비해 외부 수혈 등 '파격'이 부족하고, 내부 승진을 통한 '조직 슬림화'에 집중하는데 그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롯데그룹은 지난달 19일 ‘2020년 정기 임원인사’에서 50여 개 계열사 임원 180여 명을 물갈이하면서 유통부문을 총괄하는 유통BU장에 강희태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임명했다.

강 신임 BU장은 14개 유통 계열사를 이끌며, 롯데쇼핑의 통합 대표이사직도 수행한다. 기존 롯데쇼핑 산하 사업부문은 각자 대표체제로 운영됐지만 이번 정기인사에서 조직개편을 단행, ‘원톱’ 대표이사 체제로 바뀌었다.

강희태 롯데그룹 유통BU장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통상 그룹의 정기임원 인사는 다음해 해당 그룹의 경영전략을 포함한 사업 방향과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대목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롯데그룹의 인사 개편을 두고 반전을 꾀할 수 있는 인사를 기대했는데, 기대만큼 인적 쇄신 폭이 크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증권사 유통 담당 연구원은 "대규모 인적 쇄신을 단행했지만 외부인사 수혈 등 특별한 부분이 없는 데다 내부적으로 약간 슬림화만 된 수준이라 회사에 큰 변화를 가져올 거라 보지 않는다"며 "변화가 필요한 시기에 적합한 기회를 놓쳤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증권사 유통 담당 연구원은 "기존 각 사업부 대표를 없애고 강희태 부회장에게 그룹 유통 총괄을 맡겼다는 것은 앞으로 발생할 결과에 대한 공과를 모두 지우겠다는 것"이라면서 "결국 이번 인사는 신동빈 회장이 리스크를 지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롯데그룹의 핵심 사업인 유통 부문은 오프라인 채널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2020년 3월 출범할 롯데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 준비가 겹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롯데그룹 유통BU 핵심인 롯데쇼핑은 매출이 전년 대비 감소하면서 성장이 정체된데다 영업이익도 크게 감소했다.

뒤늦게 롯데는 온라인 비중을 늘리면서 트렌드를 따라가려 노력하고 있지만 온라인 사업은 마진율이 낮은 데다 마진율 높은 오프라인 사업은 오히려 매출 성장률이 역신장하고 있어 그룹 내부적으로도 고민이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오프라인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인 ‘높은 임차료’ 등 고정비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점포 일부를 유동화하는 시도를 하긴 했지만 한계가 있다는 평가다. 대형마트 임차면적을 늘리면서 임대차 점포로 재임차를 두는 식으로 수익 대안을 냈지만 임대비용이 추가 발생한 데다 수익성 낮은 점포 정리도 매장면적 및 인력 효율화 수준에 그친다는 평을 받는다.

그나마 변화를 기대해 볼만한 이커머스 사업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2023년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200조 원에 달하는 등 앞으로도 성장가도를 달릴 것으로 전망되지만 업계 전체가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어 수익성은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확실한 1위가 없는 이커머스 업계의 과도한 출혈경쟁이 원인인데, 지금까지 롯데가 구상하고 있는 온라인 사업 밑그림도 기존 이커머스 업체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롯데쇼핑 전체 실적을 견인했던 백화점도 올해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내부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지난해 백화점이 어느 정도 선방했지만 시장 기대치엔 미치지 못한 수준"이라며 "지난 3년간 백화점에서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이익을 방어해왔지만 올해까지 지속되긴 어렵다. 특히 경쟁사 대비 비수도권 점포의 비중이 높아 주력 캐시카우가 될 명품 비중은 경쟁사인 신세계를 따라잡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장은 ‘롯데만의 색깔이 없는 점’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시장 기대치를 훨씬 하회한 것도 악재지만 롯데 만의 경쟁력 있는 사업이 하나도 없는 건 문제”라며 “신선식품은 이마트의 SSG닷컴, 배송은 쿠팡, 최저가는 티몬, 명품은 신세계백화점 등 각자 강한 섹터가 하나쯤은 있지만 롯데엔 이렇다 할 강점이 없다.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 굳이 롯데를 선택할 이유가 없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