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세균 "총선 후 '협치내각' 대통령에 건의할 것...개헌은 1년 내로, 분권 이뤄져야"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1.0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21대 총선이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여러 정당이 참여할 수 있는 '협치 내각' 구성을 적극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한국 정치가 대결과 적대의 갈등 구도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의회와의 소통을 넘어 실질적인 협치 모델을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21대 총선이 끝난 뒤 제 정당이 참여할 수 있는 '협치 내각' 구성을 대통령께 적극 건의 드릴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치로 사회통합을 이뤄내겠다. 공직사회의 울타리를 넘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며 "스웨덴의 안정과 발전의 밑거름이 된 '목요클럽'과 같은 대화 모델을 되살려 각 정당과 각계각층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고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21대 총선이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여러 정당이 참여할 수 있는 '협치 내각' 구성을 적극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 후보자는 "격의 없는 만남과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정부·의회 간 협치를 이뤄내고, 노사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갈등 해결의 계기를 만들겠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진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21대 총선 이후 1년 내 개헌이 진행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 후보자는 개헌에 대한 입장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의 질의에 "우리 현행 헌법이 32년차다. 32년 동안 대한민국에 엄청난 변화가 있었는데 헌법은 그 변화를 담고 있지 못하다"고 답했다.

이어 "20대 국회의원들은 거의 90%가 개헌에 찬성하는 입장이어서 21대도 상당히 높은 비율로 의회가 개헌이 찬성할 것"이라며 "대통령도 개헌에 반대하지 않아서 21대 국회가 구성되면 1년 내에 꼭 개헌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자는 대통령과 행정부에 권한이 집중된 헌법의 문제성을 지적하고 "분권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입법·행정·사법권의 분권과 수직적으로는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 간의 분권이 이뤄지지 않고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장 출신인 자신의 총리 임명이 '삼권분립'에 위배된다는 지적에 정 후보자는 "입법부 구성원(국회의원) 입장에선 불편할 수 있고, 마땅치 않을 수 있다. 그건 인정한다"며 "송구하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들께서 달리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제가 할 역할이 있다면 그 격(格)을 파(破)하더라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