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집값잡기 강력의지에 靑참모진도 전격대응 모드..."부동산 대책 소진된 게 아니다"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1.15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집값 안정화에 대한 강한 의지와 함께 고강도 대책을 시사한 가운데 청와대 관계자들이 모두 전격적인 부동산 대응 정책을 예고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15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앞으로도 정부는 모든 정책 수단들을 다 올려놓고 필요하면 전격적으로 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출규제, 거래질서 확립, 전세 제도와 공급 대책까지 경제학적, 정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절대 지난해 12월 16일에 부동산 대책을 소진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집값 안정화에 대한 강한 의지와 함께 고강도 대책을 시사한 가운데 청와대 관계자들이 모두 전격적인 부동산 대응 정책을 예고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현재 대책이 시효를 다했다고 판단되면 더 강력한 대책을 끝없이 내놓겠다"며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힌 데 따른 후속 조치라고 할 수 있다.

김 실장은 시세 15억원 초과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12·16 대책의 효과를 두고 "재작년 9·13 조치 때보다 훨씬 빠르게 시장 상황이 안정되고 있다"며 "지난주 주간 동향도 굉장히 안정됐다. 조만간 일부 (자치)구에서는 하락도 보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또한 "모든 아파트 가격을 다 안정화하는 것은 정책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강남 가격을 안정시키는 것이 1차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분명히 지금 거품이 낀 일부 지역 부동산 가격은 단순한 안정화가 아니라 일정 정도 하향 안정화 쪽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 실장과 같은 논조로 부동산 시장 안정화 의지를 피력했다. 강 수석은 추가로 나올 수 있는 부동산 대책을 묻자 "부동산을 투기 수단으로 삼는 사람들에게는 매매 허가제까지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에 정부가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9억원 이상, 15억원 이상 등 두 단계로 제한을 둔 대출 기준을 더 낮추는 문제도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공시가가 올라가면 보유세를 높이는 방안, 전세가 상승 관련 대책도 준비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