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설 연휴 데이터 트래픽·통화량 증가…이통 3사, 집중관리 체계 가동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1.20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설 연휴에 집중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 트래픽 및 통화량 증가에 대비해 연휴 기간 집중관리 체계를 가동한다.

국내 이통 3사인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설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했다며 연휴 기간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SK텔레콤 직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귀성객이 몰리는 고속도로와 공항, 역사 등의 인근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설 연휴 기간 동안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게임, 미디어 시청, T맵 사용이 대폭 늘어 데이터 사용량이 597.4TB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평일 대비 24% 많은 수치로, 15GB짜리 UHD 영화를 약 4만782편 내려 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5G 데이터 사용량은 평일 대비 26.4%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설 연휴 당일에는 평상시 대비 통화, 문자, 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건수(시도호)가 5G는 15.9%, LTE는 7.5% 증가하고, T맵 사용량은 평시 대비 약 55.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5500여 명의 인력을 배치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고속도로·국도, 공원묘지, 공항, 터미널 등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전국 750여곳에 기지국 용량을 추가로 증설하고 품질 최적화를 마쳤다.

특히, 차량 정체가 가장 많은 고속도로 인근 휴게소와 터미널을 대상으로 품질 최적화 작업과 5G 장비를 추가로 증설했다.

설 연휴를 맞아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이 몰리는 인천공항에 5G 장비 24식과 LTE 장비 14식을 추가로 구축 완료했다. SK텔레콤은 국제로밍은 전년 대비 27%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외에도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웨이브(WAVVE), AI 누구(NUGU) 스피커 등의 서비스들도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 서버 사전 점검을 모두 마쳤다.

윤형식 SK텔레콤 인프라운용그룹장은 “올 설 연휴기간이 예년 대비 짧지만 5G 가입자 증가와 AR·VR 등 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서버 및 기지국 점검과 증설을 앞당겨 완료했다”며 “설 연휴 동안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달 23일부터 27일까지 설 네트워크 특별 소통을 위한 비상운영체계에 돌입해 고객들이 데이터와 음성 등 통신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비상 상황에도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개소해 24시간 집중 모니터링 체계에 돌입한다.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고속도로·휴게소·SRT/KTX역사·터미널 등의 5G 및 LTE 기지국을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환기·기지국 증설 등을 통한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다.

특정 지역의 데이터 트래픽 및 통화량 증가가 예상되는 명절의 특성을 감안하고 장애 발생에 대비해 공항 등 중요 거점지역에는 현장요원을 증원, 상시 출동 준비태세도 갖춘다. 매년 반복되는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에서도 적극적으로 고객보호에 나설 예정이다.

KT 세뱃돈 이벤트. [그래픽=KT 제공]

KT는 설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KT샵은 이달 16일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KT Shop 세뱃돈 받고 새 핸드폰 장만하자’ 이벤트에서 갖고 싶은 휴대폰이 무엇인지 응답하는 고객에게 KT샵 모바일 상품권 2만원권을 세뱃돈으로 준다. KT샵 직영온라인에서 핸드폰을 구매하면 정관장 활기력 선물세트 등 사은품 중 한 가지를 받을 수 있다.

KT샵 5시 핫딜은 21일 ‘예스24 영화예매권 2매’를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무료로 준다.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쇼’ 서비스를 운영하는 KT 엠하우스는 정관장 상품권을 27일까지 5% 할인 판매한다. KT 멤버십 사용자는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결제 시 KT 멤버십 포인트를 30%까지 활용할 수 있는 이벤트도 21~26일 진행한다.

올레tv에서는 22일부터 27일까지 6일간 ‘백두산’, ‘미드웨이’, ‘시동’ 등 30여편의 최신영화를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신세계상품권과 올레tv 쿠폰을 증정한다. 모바일 OTT 시즌에서는 ‘광대들 : 풍문조작단’, ‘봉오동 전투’, ‘돈’ 등 인기 영화 110여편을 1000원에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