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MF, 올해 세계경제성장률 0.1%p 낮춰 3.3%…"신흥시장 부진·美-이란 위기 영향"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01.21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경제성장률을 기존 3.4%에서 0.1%포인트 하향 조정된 3.3%로 전망했다. 내년 세계성장률 전망치는 기존보다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인도 등 신흥시장의 부진과 핵 합의를 둘러싼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을 주요 하락 요인으로 꼽았다. 하지만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의 긍정적 요인들로 인해 올해 세계 경제 회복세도 보인다고 전망했다.

IMF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 [자료=연합뉴스]

연합뉴스, IMF, 외신에 따르면 IMF는 20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세계경제전망 수정(WEO Update)’을 발표했다. IMF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3.3%로 지난해(2.9%)보다 0.4%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이는 지난해 10월 WEO와 비교하면 0.1%포인트 감소한 수준이다.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은 3.4%를 제시하며 기존보다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IMF는 이번 전망에 대해 "인도 등 일부 신흥국의 실적 저조 등이 반영돼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미·이란 등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및 사회 불안 심화, 미·교역국 간 관계 악화, 금융시장 심리 약화 가능성 등이 부정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반면 세계 경제 회복의 긍정 요인으로는 제조업 및 세계 교역의 저점 통과에 대한 잠정적 신호, 완화적 통화정책 확산, 미·중 무역협상 진전, 노딜 브렉시트 위험 감소 등으로 시장 심리 개선 등을 들었다. 

완화적 통화정책의 광범위한 확산과 한국, 중국, 미국 등의 확장적 재정정책도 세계경제의 경기 안정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올해와 내년 선진국 성장률은 1.6%로 전년(1.7%) 대비 소폭 둔화됐다. 같은 기간 신흥개도국의 성장률은 4.4%, 4.6%로 각각 0.2%포인트씩 하향 조정됐다. 국가별로 미국의 올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10월 2.1%였지만 이번 전망에선 2.0%로 낮췄다. 중국은 같은 기간 5.8%에서 6.0%로 높였다.

IMF는 "규범에 기반한 무역시스템 구축 등 국제공조를 강화해야 한다"며 "재정·통화정책 여력이 있는 국가들은 하방 리스크 대응을 위해 균형잡힌 거시경제 정책조합을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발표에서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