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김의겸·정봉주에 총선 불출마 권고...강제 방식보다는 '본인 결단'으로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01.2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에게 출마 의사를 접어달라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을 둘러싼 부정적인 여론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는 이번 출마철회 요청이 공식적인 공천 배제 결정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에게 불출마를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분들과의 친분에 따라 당의 의견을 전달할 담당자를 정했다"며 "그들 각각에 당의 입장을 알렸다"고 말했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2018년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의 재개발 지역 내 상가 건물을 25억7000만원에 구입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았다. 이에 지난해 3월 대변인에서 물러난 김 전 대변인이 부동산을 처분하고 차액을 기부하겠다고 밝혔지만 여론의 반응이 긍정적이지 않다는 것이 당 지도부의 판단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복수의 당 관계자들은 공천에서 배제하는 등의 강제적 방식보다는 권고와 설득을 통해 스스로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사안을 정리하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이날 오후 예비후보 적격 심사를 진행한다. 검증위는 전북 군산 출마를 준비해온 김 전 대변인에 대해 결론을 내는 방안, 공천관리위원회 검증소위원회로 사안을 넘기는 방안 등을 놓고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정봉주 전 의원에게도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말아 달라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봉주 전 의원은 2018년 서울시장 경선에 도전했을 당시 성추행 의혹이 불거져 정계은퇴를 선언했다. 하지만 관련 재판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난 뒤 입당을 허가받았다. 정 전 의원은 현재 금태섭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출마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정 전 의원은 예비후보 검증 신청을 하지 않았고,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을 한 것은 아니다"라며 "공천심사 절차와는 별개로 정 전 의원의 거취를 정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