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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사상 최대 연간매출 냈지만…4분기 '어닝쇼크'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1.30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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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LG전자가 지난해 사상 최대 연간 매출을 올렸지만, 4분기 수익성이 크게 악화돼 고민을 떠안았다.

LG전자는 2019년 연간 실적으로 매출 62조3062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1.6% 증가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2조4361억원으로 전년 대비 9.9% 감소해 수익성은 다소 악화했다.

특히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LG디스플레이 실적 부진 등 지분법 이익 감소에 따라 1799억원에 그쳐 전년보다 87.8% 급감했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 트윈타워.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4분기 실적에서는 ‘어닝쇼크’에 직면했다.

LG전자의 지난해 4분기 당기순손실은 849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매출은 16조6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1018억원으로 1년 전에 비해 34.5% 증가했다.

4분기 사업본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H&A) 사업본부는 매출 4조6161억원, 영업이익 1222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많다. 해외 전 지역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으나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 절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 늘었다.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5905억원, 영업이익 1100억원을 올렸다. 매출은 연말 성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성수기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모바일커뮤니케이션스(MC) 사업본부는 매출 1조3208억원, 영업손실 3322억원을 올렸다. 이로써 19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북미 등 해외 시장에서 보급형 스마트폰의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매출 감소, 마케팅 비용 증가, 연말 유통재고 조정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회사 측은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3552억원, 영업손실 63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은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침체로 전년 동기 대비 3.1% 줄었다. 신제품 양산의 안정화가 지연되면서 영업적자는 지속됐다.

비즈니스솔루션(BS) 사업본부는 매출 6728억원, 영업이익 664억원을 달성했다. LED 사이니지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고 고출력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5% 늘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수익성이 높은 전략 제품의 매출이 늘고 태양광 모듈의 출력과 생산성이 높아져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

[그래픽=연합뉴스]

LG전자는 올해 사업전망으로 “가전시장은 경쟁 심화와 국제정세 불안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H&A사업본부는 신성장 및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을 확대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자원투입과 지속적인 원가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라고 짚었다.

글로벌 TV시장은 성장정체에 따라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TV에 대한 수요는 지속 늘어날 것으로 봤다. HE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를 강화해 건전한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올해 스마트폰 시장은 5G, 신규 폼팩터 등의 확대로 프리미엄 수요는 다소 늘어나겠지만, 보급형 시장에서는 업체 간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MC사업본부는 5G 시장 확대에 발맞춰 프리미엄부터 보급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5G 모델을 국가별 상황에 맞춰 적기 출시해 5G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라며 “또한 고객 눈높이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매출 성장을 꾀하고 원가 경쟁력을 강화해 손익 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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