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WHO, 신종코로나 비상사태 선포...국제 연대 촉구하는데 美상무 '일자리 호재' 망언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01.3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중국 내 확진자수가 8000명을 넘어섰다. 동북아시아를 넘어 지구촌으로 감염증이 확산돼 확진자가 늘어나자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하고 국제적 공조를 촉구했다.

이 와중에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중국 경제에 타격을 주고 미국에는 일자리를 되돌릴 수 있다는 내용의 ‘망언’을 해 논란에 휩싸였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30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사진=연합뉴스]

제네바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30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다만 교역과 이동의 제한을 권고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지난 몇 주 동안 우리는 이전에 알지 못했던 병원체의 출현을 목격했고, 그것은 전례가 없는 발병으로 확대했다"며 "우리는 이 바이러스가 보건 시스템이 취약한 국가로 퍼진다면 어떤 피해를 볼지 모른다. 그런 가능성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금 조처를 해야 한다"고 비상사태 선포 이유를 설명했다.

WHO는 이번 선포가 중국에 대한 불신임 투표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국제적인 여행과 교역을 불필요하게 방해하는 조처가 있을 이유가 없다"며 "우리는 모든 국가가 증거에 기초한 일관된 결정을 시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WHO 내 자문 기구인 긴급위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WHO와 중국 당국, 각국에 임시 권고안을 발표했다. 가장 먼저 바이러스 발병의 원인, 지역 사회 및 의료 시설에서의 사람 간 전염 수준을 조사하고, 발병을 통제하기 위한 노력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진원지인 중국 당국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합리적인 공중보건 정책의 강화, 의료 인력 보강, 전염 사례 등 관련 정보 전체 공유, 중국 전역에서의 검역 강화 등을 권고했다.

각국 정부에는 능동 감시와 조기 식별, 격리, 관리, 접촉자 추적 등을 포함한 방역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적 공조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감염 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함께 의료진과 장비, 자금 지원 등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이 중국 경제에 타격을 주고 미국에 일자리를 되돌릴 수 있다는 발언을 해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WHO가 지각대응 비판 속에서도 PHEIC 선포로 뒤늦게나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구촌 확산을 막기 위한 연대와 협력을 촉구하고 나섰지만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이날 미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와의 인터뷰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과 관련해 "업계가 공급망을 검토해보면 업계에 생각할 거리를 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에 일자리를 되돌리는 것을 가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일부는 미국에, 아마도 일부는 멕시코에도 말이다"라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워싱턴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로스 장관은 "모든 미국인은 코로나바이러스의 희생자들에게 조의를 표한다"며 "매우 악성인 질병을 두고 우승 기념으로 트랙을 도는 식의 얘기는 하고 싶지 않다"고 말문을 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이 미국에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식의 발언을 한 것이다.

로스 장관의 발언을 전한 미 언론들은 그가 트럼프 행정부의 기조에만 충실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