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DLF·불완전판매 이슈에 사모펀드 투자자 37% 감소, 우리·하나은행 개인 투자자 감소폭 커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20.02.0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알펜루트자산운용 등 불완전판매 이슈로 은행 사모펀드 투자자가 37%나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은행권은 현재 잃어버린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지만, 조속히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4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현재 은행의 사모펀드 판매 계좌는 3만7409개로 사상 최대치를 찍은 지난해 6월 말보다 37.1%(2만2106개) 줄었다. 이는 대규모 투자손실을 가져온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펀드 환매가 중단된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계기로 사모펀드에 대한 신뢰가 추락하고, 특히 그 과정에서 은행의 불완전판매 이슈가 부각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은행 중에서도 문제가 된 DLF 상품을 주로 판매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감소 폭이 컸다. 우리은행의 사모펀드 판매 계좌는 지난해 6월 말 1만5727개에서 12월 말 7094개로 54.9%나 줄었고 같은 기간 하나은행은 1만5966개에서 9334개로 41.5% 감소했다.

사모펀트 판매추이. [그래픽=연합뉴스]

우리은행은 줄어든 계좌 8633개 중 87.5%인 7556개가 개인 고객 계좌이고 하나은행은 줄어든 6632개 계좌 중 97.8%인 6484개가 개인 고객 계좌다. 그만큼 개인 고객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 대한 불신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문제가 된 해외 금리 연계형 DLF 상품은 파생결합증권(DLS)을 사모펀드에 담아 판 것으로 원금을 100%까지 까먹을 수 있는 고위험 상품이었다. 상품과 관련해 분쟁조정 민원이 접수되자 금융감독원은 은행의 과도한 영업과 내부통제 부실을 지적하며 투자손실의 최대 80%를 배상하라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또한 라임자산운용과 알펜루트자산운용 등 불완전판매 이슈도 소비자들의 불신을 키웠다. 증권사들이 펀드 운용 자금을 지원해준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잇달아 해지하겠다고 통보한 데 따른 것이어서 자산운용업계 전반으로 파문이 확산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금융감독위원회는 DLF사태와 관련해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겸 우리은행장,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DLF 판매 당시 하나은행장)에 대한 중징계를 확정했다. 제재심은 DLF 판매 은행인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각각 6개월 업무 일부 정지와 과태료 부과 처분을 내렸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 부과된 과태료는 각각 230억원, 260억원이다.

손 회장의 경우 오는 3월 말 열리는 우리금융지주 주총에서 연임이 사실상 확정된 상태인데, 주총 이전에 금융위의 제재 절차가 마무리되면 연임에 제동이 걸린다.

직접적인 타격을 맞은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고객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손태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우리금융그룹의 올해 가장 중요한 목표는 고객의 믿음과 신뢰를 되찾는 것"이라며 지난해 DLF 사태의 중심에 있었던 만큼 올해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표명하며 핵심 경영 목표로 삼았다.

또한 다양한 특판상품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마음얻기에 노력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브랜드 명칭 변경을 기념해 3일부터 5일까지 한시적으로 내놓은 연 5%대 정기적금 상품인 '하나더적금'을 선보였다. 우리은행도 지난해 12월 연 5%의 금리와 연 3%의 포인트를 제공하는 적금상품인 '우리은행 시럽 제휴적금'을 출시했다. 은행 금리에 더해 포인트까지 챙긴다면 연 8%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이같은 노력에도 고객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여전히 시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금융사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은 금융 당국으로까지 넓혀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