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공식 출범 후 첫 회의…7개 계열사 후원금 지출 사전검토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2.06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그룹 7개 계열사의 대외 후원금 지출과 내부거래를 사전에 검토하기로 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5일 오후 3시께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고 이러한 권한을 확정지었다.

회의는 김지형 위원장을 비롯한 외부 위원 6명,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삼성 7개 계열사 컴플라이언스팀장들이 참석해 오후 9시가 넘어서까지 쉬지 않고 이어졌다.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첫 회의에서 위원들이 김지형 위원장(왼쪽 뒷모습)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위원회 측에 따르면 가장 먼저 위원회의 설치, 운영, 권한 등을 정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제정했다.

이에 따라 삼성 그룹 7개 계열사는 대외적으로 후원하는 돈과 내부거래에 대해 위원회에 사전 또는 사후 통지해야 한다.

아울러 합병과 기업공개를 포함해 관계사들과 특수관계인 간 이뤄지는 각종 거래와 조직 변경도 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이와 별도로 위원회는 신고 시스템을 갖추고, 계열사 최고경영진이 준법 의무를 위반할 위험이 있을 때 이사회에 이를 고지할 수 있다.

최고경영진의 준법의무 위반행위가 발생하면 위원회는 사안에 대한 조사와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회사의 조사가 미흡할 경우 위원회가 직접 조사에 참여할 수도 있다.

위원회는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회사가 요구나 권고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사유를 적시해 위원회에 통지해야 하고, 재권고에 대해서는 수용하지 않을 경우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을 공표한다.

회사 준법지원인 등이 업무수행에 부적절한 점이 있다고 판단하면 위원회가 이사회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법무법인 지평 소속 심희정 변호사를 사무국장으로 하는 사무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도 의결했다. 사무국장은 위원장의 지휘 감독에 따라 사무국 업무를 총괄한다.

사무국은 계열사 준법 감시 조직에서도 4명을 파견받았고, 같은 수의 외부인사를 영입할 예정이다. 외부인사는 변호사 2명, 회계사 1명, 소통업무 전문가 1명으로 구성된다.

위원들과 사무국 직원의 임기는 2년이며, 연임이 가능토록 했다.

이날 위원들은 또 7개 계열사 컴플라이언스팀장들에게 준법 감시 프로그램의 현황에 대해 상세하게 보고 받았다.

위원회는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봉욱 변호사,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외부인사와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으로 구성됐다.

지난 3일 7개 계열사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협약’ 이사회 의결 절차를 마무리했고, 공식 출범을 알렸다.

협약에 참여한 7개 계열사는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화재 등이며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