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교안 ‘장고’에 한국당 내 불만 가중…공관위, ‘10일 출마지 결론’ 최후통첩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2.0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장고에 당내에서 비판론이 커지고 있다. 황 대표가 종로 출마 등 수도권 험지 출마에 대해 이렇다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면서 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황 대표의 출마지 결단을 연일 압박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공관위 관계자는 "7일 회의에서 황 대표 등의 총선 출마지와 관련해 결론 내려 했으나 조금 더 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6일 밝혔다. 당초 공관위는 7일 회의에서 황 대표의 출마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었지만 이를 오는 10일로 연기했다. 황 대표에게 시간을 준 모양새이지만, 실상은 '10일까지 결단하라'는 최후통첩으로 해석된다.

황 대표의 총선 거취가 차일피일 미뤄지는 사이 황 대표를 향한 싸늘한 시선은 주말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를 의식해 황 대표가 오는 10일 공관위 회의에 앞서 스스로 총선 출마지를 결정해 발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0일 불교계에 자신의 명의로 육포가 명절 선물로 배송된 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br>
4·15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장고에 당내에서 비판론이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 대표 앞에 높인 선택지는 크게 △서울 종로 출마 △종로 외 험지 출마 △불출마 등 세 가지로 꼽힌다.

'정치 1번지'인 종로에서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인 이낙연 전 총리와 맞대결을 펼쳐 정권 심판론에 불을 댕기자는 취지로 그간 황 대표의 출마 예상지 1순위로 꼽혔던 곳이다. 하지만 그간 황 대표는 이를 피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왔다. 황 대표는 공관위원의 종로 출마 요구에 대해 "공관위원들이 공관위 회의가 아닌 곳에서 여러 이야기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불쾌감을 표하기도 했다.

종로 외 험지 출마도 거론되지만 이낙연 전 총리와의 '종로 빅매치'를 피하려는 꼼수라는 여론이 거세다. 당 일각에서 서울 용산이나 양천갑 등 상대적 강세 지역을 대상으로 황 대표의 출마를 저울질하는 사전 여론조사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설득력을 잃게 됐다.

‘비례대표 카드’도 거론은 되지만,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겨야 하기에 쓰기 어려운 실정이다. 굳이 이 카드를 쓴다면 한국당이 지역구에서 과반을 차지한다는 것을 전제로 가장 끝 번호를 받는 것이 방법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비판의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다른 주요 인사들에게 험지 출마를 요구할 명분으 힘도 떨어지는 상황이다.

한 공관위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황 대표의 말은 '이순신'이었는데 지금 행동을 보니 '원균'보다 못하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원균은 아무것도 모르고 싸우다가 박살 나서 죽기라도 했다. 황 대표는 나가서 싸우려고 하지도 않는다"며 "불출마가 아니라 정계 은퇴 감"이라고 덧붙였다.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출마 의사를 밝힌 홍준표 전 대표도 페이스북 글에서 "현직 대표는 꽃신 신겨 양지로 보내고, 전직 대표는 짚신 신겨 컷오프(공천배제) 한 뒤 사지로 보낸다면 그 공천이 정당한 공천인가"라고 따져물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