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감염경로 미궁' 확진자에 우려 커지는 지역사회 감염…방역 방식 전환 갈림길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2.1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29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독거노인 대상 봉사활동 등을 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지역사회 확산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시기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국내 지역사회 감염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일 수 있다며 현재의 방역대책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17일 방역당국과 지자체에 따르면 29번 환자는 서울시 종로구 관내 복지시설을 통해 독거노인에게 도시락 배달봉사 활동을 해왔다. 거주지 근처 경로당도 즐겨 찾았다. 29번 환자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종로구는 환자가 다녀간 경로당 등에 대해 방역소독을 마쳤다.

이 환자는 첫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외부 활동을 했을 가능성도 있어 역학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 증상 발현 이전에 접촉했다더라도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인 등과 주로 접촉했다는 건 여전히 우려되는 부분이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 가운데)이 1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점검회의 결과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도 이번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강조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된 것인지는 29·30번 환자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면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29·30번에 대한 판단 결과와 별개로 정부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역사회나 의료기관을 통한 전파를 차단할 방안으로 △원인불명 폐렴환자 전수조사 △해외여행력 없는 의심증상자 적극적 진단검사 △상시적 감염병 감시체계를 통한 환자 조기 발견 등을 전날 제시했다.

또한 요양병원 종사자·간병인의 중국·홍콩·마카오 여행력 전수조사도 시행한다. 중국 등에서 입국한 종사자에 대해서는 14일간 출근을 금지하고,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업무를 배제하고 진단검사를 하는 방안이다.

전문가들도 이번 사태가 내 지역사회 감염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금까지 방역 당국은 봉쇄 전략, 즉 공항에서 입국자를 체크해서 차단하고, 확진자 동선을 추적하고 격리 조치하며, 접촉자를 관리해 자가격리하는 등 ‘원천봉쇄’ 방식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해왔다.

하지만 지역사회 감염자가 늘면 이런 방역 전략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시간이 지체될수록 역학적 연결고리가 없는 환자가 더 나오는 등 구멍이 뚫리면 순식간에 번질 수 있기에 이른바 조기진단과 조기치료를 통한 ‘완화전략’ 전환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