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네이버, 총선기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중단…카카오는 완전 폐지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2.1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4·15 총선 기간에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포털 다음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완전히 폐지한다.

네이버는 이번 총선의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인 오는 4월 2일부터 15일 오후 6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19일 밝혔다.

네이버 본사. [사진=연합뉴스]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는 지난해 8월 당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논란에서 찬반 세력 간 대결의 장으로 변질하고 상업·광고성 문구가 넘쳐나는 등 애초 서비스 목적을 벗어났다는 비판이 계속 제기됐다.

이에 네이버는 검색어 순위를 개인별로 설정할 수 있게 하는 등 신뢰 회복을 위한 조치를 마련해왔으나, 이번 총선이 점점 다가오면서 정치적 이슈가 급증하는 상황을 맞아 결국 일시 중단을 택했다.

네이버는 또 인격 모독 및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던 연예 기사의 댓글 서비스도 3월 중에 잠정 폐지하고, 인물명 연관 검색어 서비스도 멈추기로 했다.

유봉석 서비스 운영 총괄은 “현재의 기술적 노력만으로는 연예인들의 고통을 해소하기에는 아직 부족함을 인정하고 연예 정보 서비스의 구조적인 개편이 완료될 때까지 연예 뉴스 댓글을 닫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유 총괄은 “연예 정보 서비스는 스타의 개인적 근황이나 사생활에 대한 과도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 대신, 실제 활동의 결과물인 작품을 중심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댓글 작성자의 프로필과 활동이력을 공개하고, 인공지능(AI) 기술로 모욕적 표현과 무례한 악성 댓글을 걸러내는 등 뉴스 댓글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카카오는 이미 지난해 10월에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와 연예 댓글 폐지 등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포털 다음의 ‘실시간 이슈검색어’ 서비스는 20일자로 완전히 종료된다. 연예 뉴스 댓글과 인물 관련 검색어 등은 지난해 사라졌다.

카카오는 “최근 실시간 이슈 검색어가 자연스러운 결과를 보여주고자 하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결과의 반영이 아닌 현상의 시작점이 됐다고 판단했다”면서 “본래의 취지와 순기능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기존 실시간 이슈 검색어 영역에는 분야별 검색어와 기부 플랫폼 ‘같이가치’ 추천 글이 노출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