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회식, 주52시간제와 무관 홍보"...이재용 부회장 제안 등 경제계 16개 건의 전폭수용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2.20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청와대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재계 총수들과 만남에서 나온 경제계의 건의사항에 대해 전폭적인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시 재계 총수와 경제단체장 등 경제인들은 문 대통령과의 간담회에서 회식시간이 주 52시간제 근무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한 지침을 명확히 하는 것을 비롯해 △중국현지 공장을 위한 방역물품 지원 △화학물질 취급 인허가 시간 단축 △관세특례 확대 등을 건의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지난 13일 개최된 코로나19 대응 대통령과 경제계의 간담회에서 제시된 경제계의 총 16개 모든 건의사항을 수용, 신속히 후속조치를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3 대책 회의에 참석한 기업인들. [사진=연합뉴스]

이어 "이는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기 위한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특히 비상한 시기인 만큼 실기하지 않고 긴급하게 처방해야 한다는 점에서 신속하게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제안한 '내수 진작을 위해 회식이 주 52시간제에 저촉되는지에 대한 우려를 해소해달라'라는 건의에 대해 "경제부총리가 이미 '자율적 회식은 근무시간에 포함이 안된다'고 명확히 밝혔다. 정부도 카드뉴스 등 홍보물을 제작해 널리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이 내놓은 '중국 직원에 대한 대통령 격려메시지 전달' 건의에 대해서도 "3월 중 중국근무 주재원을 위한 대통령 격려영상을 제작해 현지 진출 기업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전달한 '중국 진출 한국기업을 위한 방역물품 지원'에 대해서는 "코트라가 발굴한 해외 방역물품 생산업체와 중국 진출기업 연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항공관세 기준을 해상운임 기준으로 낮춰달라'는 요청에도 "관세특례 확대를 통해 수용하고 2월5일자로 소급 적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확진자 발생 시에도 공장을 부분 가동하도록 중국과 협의해달라"며 "반도체 부품의 원활한 운송을 위해 양국 간 화물 운송 감편을 최소화해달라"는 요청했는데 윤 부대변인은 "발생 초기부터 중국 당국과 협의해 왔고, 이후에도 지속하겠다. 화물기는 정상 운영 중으로 감축 계획이 없고, 항공사가 증편을 요구하면 즉시 허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이재현 CJ 회장은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지원 강화, 한·중 문화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부 간 협의를,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은 대통령의 다양한 문화행사 참석 건의 및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위한 세제·재정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CJ 측에는 "문화분야 고위협력 채널을 통해 협력 활성화 방안을 금년에도 계속 추진할 것", 롯데 측에는 "주요 계기를 활용해 참석을 추진하겠다"이라며 중소·소상공인을 위한 지원대책 수립 요청에는 "이미 발표된 대책에 더해 추가대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윤 부대변인은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이용하는 특단의 대책 마련 역시 차질없이 준비하겠다.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경제계의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