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태원 SK이노 E&P 사업대표 "미국·중국·베트남 중심으로 석유개발 할 것"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2.21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김태원 SK이노베이션 E&P(석유개발) 사업대표가 석유개발의 전략지역으로 미국과 중국, 베트남을 꼽았다. 제한된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운영권 중심으로 지역적으로는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고 그 출발점이 미국, 중국, 베트남이라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자사 뉴스 채널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선택과 집중’의 출발점이 미국, 중국, 베트남이다. 다만 이 지역들은 선택과 집중의 시작이지 종착점은 아니다”라며 “이곳에서 우리의 실력과 내공이 축적되고 더 많은 자원이 가용하게 되면 우리의 ‘선택과 집중’은 더 확대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원 SK이노베이션 E&P 사업대표.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그는 “2019년은 핵심 자산이었던 페루 88, 56 광구 지분 매각을 단행하고 중국과 베트남 지역 광구 추가 등을 통해 E&P 사업 모델의 딥체인지를 위한 전기를 마련한 한 해였다”고 뒤돌아봤다.

그러면서 “올해도 시장의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저탄소화와 에너지 전환, 원유 가스 가격의 높은 변동성, 지정학적 위험 등 갈수록 변화의 파고가 높다”면서 “이에 대처하기 위해 E&P 사업 모델을 ‘Operatorship(운영권)’ 중심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핵심 지역’에 더 집중시키는 데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SK이노베이션 E&P 사업은 남중국해 17/03 광구 운영권을 획득하고 석유발견에 성공하면서 대한민국 석유개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며 “원유 발견 후 성공적인 개발/생산까지 완료하고 다른 광구에도 성공의 유전자, 성공의 노하우를 이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생산을 진행 중인 미국 오클라호마 주 소재 자산에 대해 통합적 기술 평가에 기반한 밸류업 계획과 전략적 성장 옵션들을 면밀히 검토 중이다”라고 부연했다.

기술 혁신도 강화한다. 탐사·개발·운영 등 E&P 사업의 전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AI) 기술 적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김 대표는 “북미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이 완료 단계에 있으며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DT 과제들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 안에 가시적인 성과들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회적 가치 창출과 관련해서는 “현장에서 탄소 배출 저감, 수자원 보호, 토양오염 방지를 포함한 환경친화적 운영의 해법을 찾는 데 주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