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혈압에 좋은 음식, 구성 성분의 효능을 알아보고 DASH 식단과 병행해야

  • Editor. 고훈곤 기자
  • 입력 2020.02.28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고훈곤 기자] 고혈압은 만성적으로 동맥의 혈압이 올라간 상태를 말한다. 운동 직후라든지 혈압을 측정해 주는 사람이 아주 매력적인 경우 일시적으로 혈압이 오를지언정, 이런 걸 고혈압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두 번 연속 혈압이 높다면 그때는 고혈압 진단을 붙일 수밖에 없다.

고혈압은 수많은 상황이 발생시키는데,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신장 질환, 경구 피임제 복용, 레닌(renin)을 분비하는 종양 등에 의해 혈압이 올라가기도 한다. 어떤 사람이 고혈압일 때 어떤 이유로 인해 혈압이 높은지 알 수 있다면 원인을 제거하면 되므로 치료는 쉬워진다.

비트 이미지 [사진제공=픽사베이]

그러나 모든 고혈압의 원인을 다 알 수 있는 건 아니다. 만일 고혈압의 원인을 모르면 강제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치료를 해야 한다. 이런 비특이적 치료는 필연적으로 부작용을 낳을 수밖에 없고, 약을 써도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운동과 식이요법 등이 있다. 고혈압 환자는 빨리 걷기, 가볍게 뛰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을 하면서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중등도 정도의 유산소운동을 30~60분 정도로 일주일에 3~5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운동 전 10~15분 동안은 가벼운 스트레칭과 관절 운동을 해주어야 한다. 운동 후에도 정리 운동을 시행하여 운동 시 쌓인 긴장과 피로를 해소해야 한다. 정리 운동은 운동 후 발생할 수 있는 저혈압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다.

이와 함께 DASH 식단으로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총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무지방 및 저지방 유제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잡곡, 생선, 닭 등의 가금류, 견과류가 DASH 식단에 포함되며, 적색육류, 당류, 설탕 첨가 및 함유 음료는 적게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식사를 유지하면 혈압을 8~14mmHg 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비트를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비트는 주스로 마셨을 경우 혈압약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미국심장학회지 발표가 있었던 만큼 혈압 건강에 좋다.

비트의 성분 중 하나인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혈관의 노화를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며 질산염이라는 성분은 혈액이 끈적끈적 해지는 것을 막고 혈류 개선을 돕는데 비트는 질산염이 풍부한 채소의 대명사라고 불릴 정도로 질산염을 많이 내포하고 있어 혈압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 철분은 적혈구 생성을 도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업체 관계자는 “비트의 껍질과 뿌리, 알맹이를 모두 섭취하고 싶은 경우 즙으로 내려서 먹으면 된다. 비트즙의 경우 고온으로 추출 원액을 만들지 않고 중·저온으로 5시간 이상 오랫동안 추출을 한 상품이 영양소가 적게 유실되어 건강에 좋다”라고 전했다.

특히,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지역인데 이 지역이 우리나라 기후 중 제주도가 제일 닮아있다. 제주도는 청정지역이기도 하기에 국내에서 생산하는 비트 중 제주산 비트가 품질이 좋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