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적공급 마스크 대란, 편의점 통해 해소될까...정부, 판매망 확대 "적극 검토중"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03.0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마스크 대란’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음에 따라 정부가 편의점을 통해 정부 공급 보건용 마스크를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편의점에서도 판매하기로 했다가 일단 판매처에서 제외했다. 하지만 보건용 마스크 구매 대란을 진정시켜달라는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일 마스크 구매과정에서 국민이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편의점에서도 팔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일 마스크 구매과정에서 국민이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편의점에서도 팔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며 국내서 구하기조차 힘들 정도로 품귀현상을 빚자 정부는 지난달 26일 '마스크 긴급수급조정조치'를 발동했다. 이를 통해 마스크 하루 생산량의 50%를 공적 판매처를 통해 판매하는 강제조치에 들어갔다.

하지만 긴급수급조정조치 이후 시행된 정부 마스크 공급은 첫 주말에 절반 가까이 줄었다. 시민들은 정부 공급 보건용 마스크를 판매하는 판매처가 편의점 등과 비교해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현재 마스크 공적 판매처는 읍·면 소재 1400개 우체국과 1900여개 농협 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전국 2만4000여개 약국, 의료기관 등이다.

국민이 마스크를 사려고 해도 사지 못하고 허탕 치는 일이 발생하자 1일 문재인 대통령은 마스크 공급 대책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마스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최우선으로 강구하라"며 이의경 식약처장에게 후속 조치를 주문하기도 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마스크 공급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정부 담당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라"고 지시했다.

식약처는 국민이 손쉽게 마스크에 접근할 수 있는 점포망 확대하는 등 다양한 방안 마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편의점업계는 정부에 편의점을 공적 판매처로 포함해 지정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유통망인 동시에 상비약 판매 등 일정 부분 공적 기능을 하는 편의점을 제외한 조치는 소비자의 안정적인 마스크 수급을 위한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