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격리 해제기준 완화, 호전시 퇴원…경증환자 위한 생활치료센터 대구서 첫 가동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3.02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존의 치료 체계를 전면 개편한 가운데 앞으로 코로나19 확진자는 증상 호전 즉시 병원에서 퇴원이 가능해진다. 대신 발병일로부터 3주간 집이나 생활치료센터에서의 격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가장 큰 대구에서는 경증환자를 치료할 첫 생활치료센터가 문을 열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인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외국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훨씬 유연한 기준으로 격리해제를 한다"며 "전날부터 국내 격리해제 기준이 완화된 만큼 앞으로 완치자 수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평균적으로 2∼3주 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가정하면, 국내 확진자가 늘어난 시기(2월 중순에서 말)로부터 적어도 2주 이상이 지나야 완치자 수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퇴원 기준을 변경해 코로나19 확진자가 의료기관에 입원했어도 증상이 호전되면 우선 퇴원하고, 치료 담당 의사와 환자관리반 판단에 따라 생활치료센터나 자가에서 요양할 수도록 조치했다.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은 퇴원 기준을 변경해 코로나19 확진자가 의료기관에 입원했어도 증상이 호전되면 우선 퇴원하고, 치료 담당 의사와 환자관리반 판단에 따라 생활치료센터나 자가에서 요양할 수도록 조치했다. 퇴원한 환자는 발병일로부터 3주간 집이나 생활치료센터에서의 격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인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전날 "진단 검사 결과 2회 음성 등 전염력이 없어지는 그런 기준으로 격리 해제하는 현재의 원칙은 유지한다"며 "의료기관에 입원격리 치료 중에 임상 증상이 호전된 경우는 퇴원해 생활치료센터에서 전염력이 없어질 때까지 경과 관찰 후 격리를 해제하는 방향으로 퇴원 및 격리해제 기준도 변경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경증환자가 머물 첫 생활치료센터는 대구 소재 중앙교육연수원에 차려졌다. 센터에는 대구시 경증환자 160명이 입소할 수 있다. 현재 병원에 입원한 환자 중에서도 의료진이 치료센터 입소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면 센터로 배정된다.

센터는 행정안전부와 국방부, 보건복지부, 대구광역시 등 관계 기관이 정부합동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정부는 센터 환자에게 체온계와 필수의약품 등이 들어있는 개인위생 키트와 속옷, 세면도구, 마스크 등이 포함된 개인구호 키트를 준다.

이번 주 안에 경북 지역에 두 곳의 치료센터가 추가 개소할 예정이다. 새 센터는 영덕군 삼성인력개발원과 문경시 서울대병원인재원에 각각 203실, 100실 규모로 마련된다. 1센터 병실까지 합치면 금주 내 대구·경북 지역에 463개 병실을 확보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일반병실을 음압병실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이동식 음압기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내 31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등장한 지난달 18일 이후 이동형 음압기 160개를 구매해 전국 시도와 국가지정 병원에 지급했다. 중대본은 다음달 13일까지 음압기 총 1200개를 순차적으로 구입해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