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과기정통부, '민·관 협력 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 사업 추진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3.1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정부와 대기업, 정책금융기관이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의 힘찬 도약을 위해 올해부터 조력자 역할을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국내 유망 ICT 스타트업의 기술역량 강화와 성장 지원을 위해 정부와 대기업이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신용보증기금이 보증을 연계하는 ‘민·관 협력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정부와 대기업(이하 ‘멘토기업’)이 ICT 스타트업을 공동 발굴하고 향후 3년간 협력 지원해 스타트업의 핵심기술 개발을 앞당기고 시장에서의 성공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특히, 기존의 정부 주도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한계에서 벗어나 멘토기업 보유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지원 실효성을 높이고, 스타트업들이 향후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이루는 핵심 주체로 자리매김함으로써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민·관 협력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 사업. [그래픽=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기정통부는 11일부터 오는 4월 17일까지 사업공고를 실시한 후, 평가를 거쳐 6월 중 지원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대기업이 운영 중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있거나 지원받은 경험이 있는 창업 5년 이내 ICT 중소·벤처기업이 제안하는 과제(데이터, 네트워크(IoT·5G), AI 중심 ICT 분야 과제)로 자유공모를 통해 총 16개를 선발한다.

선정된 기업에는 정부가 과제 당 연간 2억원(1차 년도인 2020년 1억원)의 연구개발(R&D) 자금을 3년간 지원하고(총 5억원), 신용보증기금이 심사를 거쳐 금융 지원(최대 30억원 보증) 함으로써 기업이 자금 걱정 없이 기술 개발·혁신에 온전히 매진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특히, 대기업은 선정 기업의 멘토기업으로 사업에 참여하게 되는데, 과제 수행기간 동안 자체 운영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사업화 지원, 판로 지원, 투자 연계, 테스트베드 제공 등을 통해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올해 신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정부와 대기업이 각자의 강점을 활용, R&D와 보육을 병행 지원함으로써 ICT 스타트업이 고성장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모범적인 민·관 협력모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를 통해 ICT 스타트업들이 판로 개척의 어려움, 자금 부족 등 애로사항을 조기에 극복하고 혁신 기술력 제고에 기업역량을 집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관 협력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 사업공고는 과기정통부 또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