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WHO 면피성 '팬데믹' 선포, 114개국서 4000여명 잃고 나서야...코로나19 지각대응 비판론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03.1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11일(현지시간) 결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전염병의 최고 경보 단계인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포했다. 1968년 홍콩독감과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신종플루)에 이어 사상 세 번째로 팬데믹을 선포한 WHO는 “코로나19가 통제될 수 있다”며 각국에 공격적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WHO 자문기구인 긴급위원회를 두 차례나 진행한 뒤에야 겨우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은 세계 각국에서 확진자 및 사망자가 급증하면서 늑장 대응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제네바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가 팬데믹으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11일(현지시간) 결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전염병의 최고 경보 단계인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포했다. [사진=연합뉴스]

팬데믹이 가볍게 혹은 무심코 쓰는 단어가 아니라며 그 심각성을 강조한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그것은 잘못 사용하면 비이성적인 공포를 불러일으키거나 (질병과의) 싸움이 끝났다는 정당하지 못한 인정을 통해 불필요한 고통과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최근 2주 사이 중국 외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13배 늘어났고, 피해국도 3배 늘었다. 현재 114개국에 11만8000여 건이 접수돼 4291명이 목숨을 잃었다"며 "앞으로 며칠, 몇 주 동안 확진자와 사망자, 피해국의 수는 훨씬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팬데믹 선언 배경을 설명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국가의 공격적 조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일 국가가 탐지, 진단, 치료, 격리, 추적 등을 한다면 소수의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집단 감염과 지역 감염으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면서 "지역 감염이 벌어지는 나라에서조차 코로나19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 등이 취한 적극적인 조처를 모범 사례로 꼽았다. 그는 "코로나19에 대해 이란과 이탈리아, 한국이 취한 조처에 감사한다"며 "그들의 조처는 중국에서 그랬던 것처럼 사회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주고 있다는 점을 안다"고 말했다.

WHO가 코로나19에 팬데믹을 선포했지만 늑장 대응이란 비난은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앞서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이미 팬데믹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지적해 왔다.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산하 국립면역호흡기질환센터 낸시 메소니에 국장은 지난달 말 "코로나19가 질병과 사망을 유발하고 지속적인 사람 간 전파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우려스럽다"며 "이들 요소는 팬데믹의 두 가지 요건을 충족한다"고 지적했다.

하버드 대학의 전염병학자 마크 립시치도 동일한 주장을 폈다. 이어 WHO의 팬데믹 선언을 기다리던 미국의 CNN 방송은 지난 9일 자체적으로 팬데믹 선언을 하기도 했다.

코로나19 국제 비상사태를 선언할 때나 발원지인 중국에 조사팀을 파견할 때 등 번번이 안이한 상황인식과 지각 알람에 그치는 늑장 대응으로 지구촌 보건 컨트롤타워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회의론에 직면했던 WHO다. 팬데믹 선언까지 미루다 결국 선제적인 초기대응에 실패해 감염 대확산 저지에 실기했다는 지적과 함께 국제 여론은 점점 악화돼 왔다.

이같은 상황에서 WHO는 지난해 12월 31일 코로나19 발병이 공식 보고된 이후 불과 70여일 만에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주까지 확진자 발생이 폭증세를 보이고 나서야 팬데믹 지각 선언을 한 것은 ‘면피성’ 결정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